ALL ABOUT CAR

초보운전 필독! 자동차 유지비의 핵심, 자동차 연비 A to Z!

2020. 1. 20. 07:00

초보운전, 자동차유지비, 자동차연비, 연료첨가제, 불스원샷, 불스원샷효과, 불스원몰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자동차를 보유한 사람이라면 늘 신경쓰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 연비입니다. 기름값이 오르면서 자동차 유지비에서 자동차 연비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떠올랐는데요. 그렇다면 자동차 연비의 정확한 기준부터 연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 불스원에서는 자동차 연비의 정의부터 효율적인 관리 방법까지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연비의 의미는?

자동차연비, 자동차유지비, 초보운전, 차량관리


자동차 연비란 자동차 단위 연료당 주행거리의 비율로, 기본적으로 연료 1L당 주행 가능한 거리를 말합니다. 국가에서 규정한 시험법 및 절차에 따라 측정된 자동차의 소비 효율을 공인연비라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소비자에게 차량의 객관적인 비교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공인연비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연비는 보통 자동차 외관에 부착된 에너지소비효율 라벨의 등급 표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연비를 확인할 수 있는 에너지소비효율 라벨!

자동차연비, 자동차유지비, 에너지소비효율라벨


자동차에는 너지소비효율 라벨이 붙는데요. 도심 연비와 복합 연비, 고속도로 연비가 기재되며, 복합 CO2배출량(g/km)도 표시됩니다. 연비는 숫자가 높을수록 좋으며 복합 CO2 배출량은 숫자가 낮을 수록 친환경적인 자동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승용 자동차 및 15인승 이하의 특수형을 제외한 승합차, 특수 용도형을 제외한 총 중량 3.5T 미만의 화물자동차는 연비와 차량 등급을 모두 표시해야 합니다.

 

전기차와 수소차의 경우, 전기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연비 단위를 사용합니다. 전기차 연비는 kWh/km를 사용하며, 이는 전기 1kWh 당 달릴 수 있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반면에 수소차 연비는 km/kg를 사용하며, 수소 연료 1kg 당 달릴 수 있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자동차 연료의 종류와 장단점

자동차연비, 자동차연료, 가솔린, 휘발유, 디젤, 경유


 

자동차 연비는 사용 연료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 휘발유(가솔린): 가장 널리 사용되는 연료입니다. 연비가 뛰어나고 소음이 적으며, 편안한 승차감이 장점입니다. 반면에 다른 연료에 비해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 경유(디젤): 휘발유보다 연료 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환경오염의 문제와 함께 환경부담금이라는 별도의 세금이 징수됩니다. 

 

LPG(액화석유가스): 다른 연료에 비해 가격이 가장 저렴하고 유해물질을 적게 배출하여 택시, 렌터카 등의 영업용 차량에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다른 연료에 비해 연비가 낮고, 연료 소모율이 높습니다.

  

한 최근에는 오랜 시간을 전기로만 주행할 수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나 전기차 등 다양한 동력을 활용하여 연비 효율을 높인 차량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겨울철 자동차 연비가 훨씬 더 떨어지는 이유는?

겨울철, 차량관리, 자동차연비, 자동차유지비


자동차 연비는 주행 환경 및 주행 습관에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연비가 더 많이 감소하여 연료 소모량이 높아지는데요. 겨울철은 온도가 낮아 공기 밀도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자동차가 받는 저항이 커져 연료가 더 많이 소모되고, 연비가 하락하게 됩니다. 또한 겨울철은 히터부터 열선 시트 등 다른 계절보다 많은 양의 전기를 사용하는데요. 차량 내 전력소모량의 증가도 연비 하락의 원인이 됩니다.

 

 

자동차 연비를 향상 시키는 차량관리 습관은?

자동차연비, 자동차유지비, 차량관리, 타이어공기압

 

그렇다면 운전자가 자동차 연비 향상을 위해 평소 실천할 수 있는 차량관리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주행속도 일정하게 유지하기. 연비에 좋은 주행속도는 일반도로는 시속 60~80km, 고속도로는 90~100km/h 정도가 적정합니다.

 

✔ 타이어 공기압 체크하기.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연비가 나빠지고 주행안전성이 떨어지는데요. 주기적인 타이어 점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불필요한 짐 줄이기. 자동차의 무게가 늘어나면 효율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차량 무게를 10kg 줄이면, 100km 주행 시 0.15L의 기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짧은 예열 시간. 엔진 예열을 위해 너무 오랫동한 공회전을 하면 불필요한 연료가 소모될 수 있는데요. 예열 시간은 1분 내외가 적정합니다.

 

 

불스원샷으로 연비와 출력 향상,진 때 제거!

연료첨가제, 불스원샷, 불스원샷효과, 불스원몰

 

엔진 때는 연료의 그을음과 증발된 엔진오일로 인해 생성된 카본 그을음을 뜻합니다. 엔진 때가 계속 쌓이면 엔진 성능이 저하되며, 연비 저하 및 출력감소, 배기가스 증가의 원인이 됩니다. 불스원샷은 효과적인 엔진 때 제거를 통한 엔진 세정과 엔진보호 효과를 자랑하는 차량관리 용품입니다. 또한 엔진 때로 인해 인해 떨어진 출력 회복은 물론, 연비를 향상시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연비의 정의부터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차례대로 살펴보았는데요. 올바른 주행습관과 주기적인 차량 관리를 통해서 자동차 연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