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트렁크는 운전자가 짐을 실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그렇다면 왜 트렁크를 트렁크라고 부르는 걸까요? 처음부터 자동차에는 트렁크가 있었을까요? 오늘은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고자 자동차 트렁크의 등장 배경부터 관리법까지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트렁크(TRUNK)의 유래
자동차 보급 초창기에는 내부에 따로 짐을 보관할 장소가 없었기 때문에 뒤편에 트렁크 백을 매달아서 이동했습니다. 사실 트렁크는 마차를 이용하던 시절 마차 뒤에 싣던 커다란 여행용 가방을 부르던 명칭인데요. 자동차에 싣고 다녔던 '트렁크 백'이 그대로 용어도 자리 잡아 오늘날의 '자동차 트렁크'로 불리게 되었으며, 정식 명칭은 '트렁크 리드(Trunk Lid)'라고 합니다. 트렁크를 이르는 호칭은 나라 별로 다른 경우도 있는데요. 영국에서는 부트(boot)라고 부르며, 동남아 일대에서는 컴파트먼트(compartment)라고 부릅니다.
자동차 트렁크 속에 숨겨진 물건의 정체는?
트렁크는 일반적으로 자동차에서 짐을 싣기 위한 수납공간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트렁크 하단을 자세히 살펴보면 숨겨진 비밀이 있는데요. 바로 ‘타이어 리페어 키트(TMK)’입니다. 타이어 리페어 키트는 주행 중 타이어에 발생한 문제를 운전자가 긴급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준비된 차량관리 공구를 말합니다. 보통 타이어 구멍을 봉합해주는 실런트와 공기를 주입하는 컴프레서로 간단하게 구성됩니다. 한편 전기 자동차의 경우, 자동차 트렁크 속에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타이어 리페어 키트 내장 여부는 차종에 따라 상이
자동차 트렁크의 유형은?
✔ 리드 타입: 승용차인 세단이나 쿠페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차량 뒷면 유리 바깥으로 튀어나온 공간으로, 차량 탑승 공간과 완전히 분리된 것이 특징인데요. 트렁크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들리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부피가 큰 짐을 싣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 테일게이트 타입: 해치맥이나 왜건, SUV 차량에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뒷유리와 함께 열리는 방식으로 차량탑승 공간과 연결되어 있어 뒷좌석을 당겨 큰 짐을 실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반면에 트렁크에서 발생한 소음이 그대로 탑승자에게 전달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 프렁크 타입: 엔진이 차체 뒤에 있는 차에서 보여지는 형태로 폭스바겐, 포스쉐 등이 대표입니니다. 사실 자동차 뒤쪽에 엔진이 있는 차량은 굉장히 소수 차량으로 프렁크타입은 자주 사용되는 형태는 아닌데요. 최근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다시 각광받고 있습니다.
자동차 트렁크 적재용량
자동차 트렁크 용량을 측정하는 방법은 유럽식(VDA)과 미국식(SAE) 두가지가 있습니다. 유럽식 방식은 1리터 용량의 상자를 기준으로 '트렁크에 상자를 몇 개 넣을 수 있는가?'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반면에 미국식 방식은 유럽식과 방식은 동일하나, 상자의 규격이 좀 더 큰데요. 작게는 6리터에서 크게는 최대 67리터까지 기준으로 트렁크 용량을 측정합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는 어떤 방식을 적용하고 있을까요? 정답은 ‘보편적인 규정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다.’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사별로 내부 규정을 선정하여 측정하거나 수출하는 지역의 규정에 맞춰 트렁크 용량을 산정하고 있습니다. 한편 우리나라는 ‘트렁크에 골프백 몇 개를 넣을 수 있는가?’를 기준으로 트렁크 적재 능력을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골프 접대 문화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자동차 트렁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자동차 트렁크에 짐을 실을 때, 무거운 짐은 트렁크 한가운데 깊숙이 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만일 짐을 트렁크 한쪽에 몰아서 두고 주행을 하면, 코너를 돌 때 차가 쏠릴 수 있습니다. 또한, 무게가 많이 나가는 짐을 제외한 가벼운 차량용품은 전용 정리함을 활용해서 깔끔하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급 캔버스 재질의 불스원 모던 캔버스 트렁크 정리함은 바닥면 미끄럼 방지 처리로 물건을 원하는 자리에 안정적으로 고정시킵니다. 또한 다양한 세차용품을 한 번에 수납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 내 이리저리 움직이는 차량용품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트렁크의 유래부터 효율적인 관리법까지 상세하게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기회에 자동차 트렁크에 묵혀 두었던 물건을 정리하고, 올바르게 사용하여 안전주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