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외장관리

셀프 세차의 끝판왕, 디테일링 세차 매뉴얼!

2020. 3. 25.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사람들이 피부 관리를 하고 운동을 하면서 관리하는 것처럼, 내 차를 가꾸는 오토 그루밍족도 많이 늘어났는데요. 특히 요즘에는 전문가급의 섬세한 작업이 필요한 디테일링 세차를 셀프로 하는 운전자들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디테일링 세차는 기본 셀프 세차보다 끈기와 인내를 필요로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순서도 복잡하고 시간도 만만치 않게 소요됩니다. 오늘은 셀프 세차 끝판왕! 디테일링 세차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디테일링 셀프 세차 매뉴얼



1단계: 셀프 세차장 진입 후 엔진룸 식히기

디테일링 세차는 최소 2~3시간은 족히 걸리는 작업이기 때문에, 느긋하게 디테일링 세차가 가능한 시간대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개인 세차용품을 사용할 수 있는 셀프 세차장임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세차장에 진입했다면, 보닛을 열어 우선 엔진룸을 식혀 주세요.




2단계: 실내 세차하기

엔진룸이 식는 동안 세차용품을 준비하고 실내 세차를 진행해주세요. 차량용 청소기로 내부 먼지를 제거한 후 자동차 매트를 털어 주세요. 그다음 실내 크리너 등을 사용하여 시트와 대시보드 등을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사용 제품: 크리스탈 실내 크리너

 

 



3단계: 도장 및 휠 철분 제거

자동차 도장면과 휠에 스프레이 타입의 철분 제거제를 충분히 분사한 후 기다립니다. 분사액이 철분과 반응하여 보라색으로 변하는 것을 통해 철분 제거가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제품: 크리스탈 퀵 아이언 리무버

 



4단계: 프리워시 및 고압수 분사

스노우 폼건을 활용하여 거품만으로 오염물을 1차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자동차 앞부터 옆, , 뒤까지 꼼꼼히 분사한 후 오염물이 제거될 수 있도록 잠시 기다려주세요. 그 후 고압수로 위부터 아래 순으로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5단계: 유막제거

전용 제품으로 전면 유리에 낀 유막을 제거합니다. 원을 그리듯이 문지르며 빈틈없이 시공합니다.

사용 제품: 레인OK 유막제거 이지그립

 

 

 


6단계: 버킷 세차

세차 버킷에 카샴푸를 희석한 뒤, 본격적인 미트질을 시작합니다. 너무 세게 문지르면 흠집이 생길 수 있으니, 거품을 풍성하게 유지하며 유리, 도장면 등을 꼼꼼하게 닦아 냅니다.

사용 제품: 크리스탈 버블 카샴푸, 다용도 세차 버킷

 

 

 

 




7단계: 타이어 및 휠 세척

타이어&휠 세정제로 타이어와 휠을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휠 브러쉬를 활용하여 휠 안쪽의 오염물까지 꼼꼼하게 제거해주세요.

사용 제품: &타이어 간편 크리너

 

 

 


8단계: 고압수 린스 및 드라잉

최종 고압수 세척을 한 뒤, 드라잉 존으로 이동한 후 드라잉 타월 및 에어건을 이용하여 물기를 제거합니다.

 



9단계: 발수코팅

그다음 발수코팅 제품을 유리면에 골고루 발라줍니다. 발수코팅을 하면 유리면에 물방울이 퍼지지 않고 동그랗게 맺혀 날아가 비 오는 날 시야확보에 용이합니다.

사용 제품: 레인OK 발수코팅 이지그립

 

 

 


10단계: 타이어 광택

타이어 고무 경화 예방 및 광택 효과가 있는 전용 제품을 스폰지를 활용하여 도포합니다.

사용 제품: 크리스탈 타이어코트 젤

 

 



11단계: 왁싱, 코팅

마지막으로 도장면 오염을 방지하고 광택을 살려주는 왁싱 작업을 합니다. 왁스가 익숙하지 않다면 처음에는 묽은 제형의 작업성이 좋은 제품을 추천합니다. 왁스 제품은 제형이나 건조 시간 등이 다 다르므로 사용 설명서를 꼭 참고하여 시공해야 합니다.

사용 제품: 나노테크 왁스

 


 

이 밖에도 도장면의 아주 작은 흠집을 제거하고 색을 복원하는 페인트 클렌징 등 더 디테일한 과정도 있습니다. 하지만 디테일링 세차의 과정과 방법은 꼭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내 차의 상태에 맞게, 본인의 스타일을 고려하여 진행하며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겨우내 묵은 내 차의 때, 디테일링 세차로 한번 벗겨내 보는 것은 어떨까요?





TAG

관련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