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골칫거리 주차 문제! 공영주차장으로 해결하자

2020. 5. 20. 07:00

주차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시내 한복판에서 주차장을 찾아 헤매던 경험이 한 번쯤 있으실 텐데요. 이러한 주차난 해소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바로 공영주차장입니다. 공영주차장은 민간주차장과 달리 일정 시간 무료로 운영되며, 유료로 운영되더라도 다양한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오늘 불스원에서는 공영주차장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공영주차장이란?

공영주차장 요금


공영주차장이란 각 지방자치단체나 지역 시설관리공단의 주체로 설치 및 제공되는 주차장을 말합니다. 공영주차장은 도로나 교통광장과 같은 구역에 설치되는 노상주차장, 그 외의 장소에 설치되는 노외주차장, 주로 건물 내에 위치한 부설주차장 총 3가지의 형태로 나뉩니다. 공영주차장의 운영 시간은 지역마다 다르고 각 지역의 상황이나 여건에 따라 무료 또는 유료로 운영됩니다.

 

 

주차 요금 할인받는 꿀팁! 

공영주차장 요금

 

유료로 운영되는 공영주차장일지라도 주차 요금은 민간주차창에 비해 훨씬 저렴한 편이며 할인 혜택 또한 많습니다. 주차 요금 감면 대상자로는 국가유공자, 장애인, 다둥이 행복 카드 소지자, 승용차 요일제 참여 운전자 등이 있으며, 지역마다 대상자나 할인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해당 지역의 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자신에게 해당되는 사항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만일 어느 것 하나 해당 사항이 없다면, 제로페이를 사용해 주차 요금을 결제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하면 최대 10%까지 주차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공영주차장 월 정기권 신청 방법

공영주차장 요금

 

주변에 공영주차장이 있어 자주 이용한다면 월 정기권을 신청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공영주차장 월 정기권 신청은 거주 지역에 상관없이 누구나 인터넷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각 지역의 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정기권 발매 공고를 확인하고, 원하는 주차장을 선택해 접수하면 됩니다. 배정받은 주차장은 결제한 달의 익월 1일 0시부터 말일 24시까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매월 주차비를 수납하면 이용 기간은 자동으로 연장됩니다.

 


공영주차장, 그것이 알고 싶다! Q&A

공영주차장 할인


Q. 유료 공영주차장을 운영 시간 외에 이용했을 경우 요금을 추가로 지불해야 하나요?

A) 유료 공영주차장이더라도 운영 시간 외의 시간에는 무료로 개방됩니다. 따라서 운영 시간에 포함되는 시간의 이용 요금만 지불하면 됩니다.


Q, 공영주차장에서 사고가 발생했다면 보상받을 수 있나요?

A) 공영주차장 운영 시간 내에 발생한 사고에 한하여 업체에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주차장 관리인에게 사고 사실을 확인받으면 업체의 보험 가입 여부에 따라 배상 처리를 해줍니다. 이때 업체 측에서 현장 사진이나 영상 등의 객관적인 자료를 요청할 수 있으므로 공영 주차장을 이용할 때는 블랙박스를 항시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공영주차장 요금


매년 자동차 등록대수가 증가함에 따라 공영주차장 또한 더욱 늘어날 예정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사전에 숙지하여 공영주차장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