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핀테크 서비스 이용 증가와 코로나19 이슈로 언택트(Untact: 소비는 소비자와 직원이 만날 필요가 없는 소비 패턴) 생활이 확산되면서 모바일 운전면허 서비스 시행이 가속화되었습니다. 지난 6월 24일부터 이동통신 3사의 PASS 앱을 통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등록하고 이용할 수 있는데요.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운전 자격 확인은 물론 신분 확인, 성인 인증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늘 불스원에서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발급방법, 사용처, 안전성에 대한 궁금증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초간단!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1.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발급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우선 PASS 앱을 다운 받은 후, 본인 인증과 가입을 완료합니다. 그후 PASS 앱에서 신분증 카테고리에 들어가 모바일 운전면허 서비스 이용 동의를 합니다.
2. 서비스 이용 동의를 하면 실물 운전면허증 촬영 안내가 나오는데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을 위한 촬영 안내 확인 후, 프레임에 맞춰 실물 운전면허증을 촬영합니다.
3. 촬영 후, 자동으로 입력된 정보가 실물 운전면허증 정보와 일치하는 지 확인합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을 시, 수정한 후 등록 완료를 누르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성공적으로 등록됩니다. 발급된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PASS 앱 메인 상단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아이콘에서 볼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은 국내에서 정식으로 출시한 안드로이드4.0 또는 iOS11 이상의 운영체제를 탑재한 핸드폰에서만 가능합니다. 또한, 본인 명의의 핸대폰 1대에만 등록할 수 있으며 타 핸드폰에 등록할 경우 기존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삭제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어디까지 사용할 수 있을까?
현재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전국의 CU, GS25 편의점에서 성인 인증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7월부터는 전국 27개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사용가능하며 운전면허증 재발급,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 서비스는 주민번호를 수집하지 않아 관공서 및 은행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한데요. 향후 교통경찰 검문용, 공유 차량 서비스 이용, 국내선 비행기 탑승 시 신분 확인용 등으로 이용 범위가 넓어질 예정입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안전할까?
해킹으로 인한 개인 정보 유출 피해가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는 만큼,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안전성에 대한 걱정을 가질 수밖에 없는데요.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보안과 관련한 궁금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Q1) 개인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은 없나요?
모바일 운전면허 서비스에는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돼 현실적으로 유출이 어렵습니다. 또한, 개인 정보는 통신사에서 저장하지 않으며 사용자의 핸드폰에만 개인 정보를 저장하는데요. 저장 시에도 가장 안전한 WBC 암호화 솔루션을 이용합니다.
Q2) 모바일 운전면허증 화면을 캡처해서 도용할 가능성은 없나요?
모바일 운전면허 서비스는 캡처 방지 솔루션이 적용되고 있어 캡처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모바일 운전면허증 화면을 사진으로 찍더라도 QR/바코드 유효시간이 있어, 캡처화면을 이용해 도용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Q3) 핸드폰 분실 시 유포 가능성은 없나요?
PASS 앱은 생체인증/PIN을 통해 안전하게 보안처리 되고 있어 지문 혹은 PIN을 알아야만 앱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또한, 핸드폰 분실 신고 시 PASS 앱 접속 자체가 불가능한데요. PIN을 5번 이상 잘못 입력하는 경우에는 PASS 앱 내의 정보가 초기화되므로 분실 시 유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보안 걱정이 계속된다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삭제하거나 서비스 자체를 해지할 수 있습니다. PASS 앱 메인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으로 들어가 서비스 설정/해지 메뉴에서 모바일 운전면허 정보 삭제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사용처, 보안과 관련한 궁금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간편하게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고 사용처 또한 정확히 숙지해 일상의 편리함을 더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