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운전 벗어나기 1단계! 자동차 계기판 완전정복 - 명랑불여우의 改過遷善(개과천선)
며칠 전, 아는오빠(?)인 B군이 차를 샀다는 소식에 시승식에 참가한 불여우.
아직 초보운전 딱지를 못떼고 있는 불여우, 모닝이와는 다른 게 많아 신기했나봐요.
특히 자동차 계기판과 여러 버튼들이 뭔가 모닝이랑은 다른데....?
쵸큼 가격이 있다는 차를 산 B군이 옆에서 으쓱으쓱 하던지 말던지, 이것 저것 구경하느라 바쁜 불여우.
모닝이는 이렇게까지 안 복잡하던데, 뭔가 버튼이 많아요. 자동차 계기판도 뭔가 더 복잡해요.
궁금한게 많아 보이는 불여우를 보자 대뜸 센터페시아를 가리키며 질문을 던지는 B군(피식 웃는 건 내 착각인가)
헐..그래도 우리 불여우 벌써 차를 산 지 반년이 가까워져 가는데, 너무 무시하는 거 아닐까요?
그럼요~ 유턴 버튼 없는 건 불여우도 안다구요! 그, 그정도는 아니야!
그렇긴 하지만 역시 뭔가 버튼이 많아요. 같은 자동차인데, 버튼도 다르고 계기판의 표시등, 경고등도 다른가?
그럼 운전을 어떻게 하라구...
모닝이랑 뭐가 다른 지 곰곰이 계기판을 떠올려봐요. 메뉴얼과 인터넷을 보면서 열심히 공부 중이라 외울만 한가봐요.
설마 아직 경고등이랑 표시등이 뭘 의미하는 지 모르는 건....아니죠? 불여우?
모닝이의 자동차 계기판은 이렇게 구성이 되어있어요.
B군의 차는 같은 표시등도 있지만 역시 모르는 것들이 보이네요.
모닝이에 없는 게 아니라 모양이 조금 다른 거라며 B군이 하나씩 설명해줍니다. "예를 들어 에어백 표시는...."
B군 차에는 있는데 불여우의 모닝이에는 없는 것? 오히려 설명을 듣다보니 알던 것도 까먹을 것 같아요.
TPMS니, VDC니, 도대체 무슨 줄임말이 이렇게 많아? 불여우에겐 너무 어려워!(B군 설명도 너무 어려워!)
그렇게 어려운 말보다 그냥 이 표시는 어떤 걸 확인해야 한다, 이렇게 쉽게 설명해주면 안돼? 한번에 기억하기 힘들어요~
어려워도 꼭 알아야 하는 경고등, 표시등들이 있으니 그건 꼭 알아야 한다고 하네요.
차가 있어도 당장 운전에 급급해서 신경쓰지 못했는데, 이젠 불여우 자신과 모닝이를 위해 꼭 알아둬야겠어요~
B군이 알려준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표시등을 불여우가 쉽게 정리해봤어요.
이건 기본적으로 꼭 알아두면 차가 보내오는 신호를 바로 알아챌 수 있겠죠?
충전경고등 : 배터리가 부족합니다. 어서 충전하세요!
엔진오일 유압경고등 : 엔진오일이 부족해서 유압이 낮아질 때 나타나요. 어서 엔진오일 채우러 가요~
자가진단 경고등 : 엔진전자제어장치나 배기가스 제어 센서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가까운 공업사로 고고!
냉각수 수온경고등 : 냉각수가 부족해서 온도가 125℃ ± 25℃로 뜨거워졌어요! 이대로 두면 큰일납니다~
에어백 경고등 : 센서의 문제일 수도 있어요. 그대로 두면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어서 무척 위험!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가셔서 확인해주세요~
ABS 경고등 : 시동 후 소등되지 않거나, 주행 중에 경고등이 들어오면 ABS에 문제가 발생한 거랍니다.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길어지게 되니 운전에 주의하시고, 점검받으셔야 해요~
* ABS :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장착된 특수 브레이크
TPMS경고등 :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지면 경고등이 떠요! 타이어 점검 받으세요~
브레이크 경고등 : 브레이크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면 여러가지를 의심해볼 수 있답니다.
1. 혹시 사이드브레이크를 내리지 않고 출발하려 하시나요?
2. 사이드브레이크를 내렸는데도 불이 들어와 있다면 브레이크액이 부족할 수도 있어요.
3. 브레이크액도 보충했는데 아직도? 그렇다면 부품의 문제일지도! 가까운 정비소로 바로 갑니다!
연료부족 경고등 : 가까운 주유소로 향해주세요~ 바로 자동차가 멈추진 않으니 당황하지 말고 안전운전해요 ^^
* 연료부족 경고등이 뜬 뒤에 통상 30km 정도까지는 주행이 가능합니다.
워셔액경고등 : 워셔액 넣으신 지 얼마나 되셨나요? 어서 보충해주어요~
안전벨트 경고등 : 어허! 차에 타면 항상 안전벨트부터 먼저 착용해주세요 ^^
도어열림경고등 : 어딘가 자동차 문이 안닫힌 부분이 있네요. 다시 한번씩 확인해주세요!
트렁크열림 경고등 : 도어열림과 마찬가지로 트렁크도 열려있는 거에요. 다시 한번 확인!
주유등 왼쪽에 화살표가 표시되어있다면 주유구가 자동차의 왼쪽에, 오른족에 표시되어 있다면 자동차의 오른쪽에
있는 거랍니다. 주유소 가실 때 알아두시면 편하겠죠? 그런데 불여우도 왠일로 이런 걸 알고 있네~?
이젠 불여우도 조금 더 자신감이 붙은 모양이에요 ㅎ 앞으론 꼭꼭 체크해서 관리해주도록 해요~!! ^^
명랑불여우의 改過遷善(개과천선) 다음편 예고
모닝이를 습격(?)한 이 귀여운 아이들은 뭐지? 이젠 좀 불여우 차 답게 상큼 발랄 해지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