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무서운 자동차 사고! 급발진 대처법과 예방법

2020. 11. 26. 07:00

급발진사고 자동차사고 급발진 ECU 자동차브레이크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운전을 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무서운 사고 중 하나가 바로 급발진 사고입니다. 운전 미숙과 같은 운전자의 문제가 아닌 누구에게나, 갑자기 일어날 수 있는 사고이기에 더 무서운데요. 그렇기에 실제로 급발진 상황이 벌어진다면, 초보 운전자나 베테랑 운전자 할 것 없이 패닉에 빠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상황에 잘 대처할 방법은 없을까요?

 


자동차 급발진 사고란?

급발진사고 자동차사고 급발진 ECU 자동차브레이크


자동차 급발진은 자동변속기가 장착된 차량이 정차 혹은 주행 중에 갑자기 급가속되며 순식간에 발진되는 현상을 이릅니다. 이때, 마치 가속페달을 끝까지 밟아 스로틀을 완전히 개방한 상태처럼 RPM이 급격히 상승하는데요. 이러한 급발진 상황에서 운전자는 공황상태에 빠질 수밖에 없으며, 제대로 된 대처를 하기 힘듭니다.

 


자동차 급발진의 원인은?

급발진사고 자동차사고 급발진 ECU 자동차브레이크


해마다 자동차 급발진 사고로 의심되는 신고 건수는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제조사에서 이를 차량 결함으로 인한 사고로 인정한 사례는 없습니다. 자동차 급발진 사고는 자동차 결함이 아니라 운전자의 운전 미숙이나 실수(브레이크 대신 가속페달을 착각하여 밟는 실수 등) 때문이라는 것인데요. 실제로 가속페달이 아닌 브레이크를 밟았다는 증거를 찾아서 실제로 결함으로 인한 급발진 사고가 일어났다고 증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급발진사고 자동차사고 급발진 ECU 자동차브레이크


각종 실험 등을 통하여 급발진의 원인으로 꼽을 수 있는 몇 가지 가설이 확인되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엔진 연료 분사를 제어하는 ECU(엔진제어유닛)가 오작동하여 스로틀을 완전 개방 시켜 급가속을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동차는 수만 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섬세한 기계로, 주행 환경이나 습관에 따라 자동차의 상태도 천차만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발진의 원인은 수십, 수백 가지가 될 수 있어 규명하기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급발진 사고에 대처하는 방법은?

급발진사고 자동차사고 급발진 ECU 자동차브레이크


그렇다면 자동차 급발진 상황이 닥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모든 페달에서 발을 떼어, 혹시 가속페달을 밟고 있지는 않은 지 확인해야 합니다. 실제로 급발진 사고로 의심되는 많은 자동차 사고의 대부분이 이런 문제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다음 브레이크를 한 번에 꾹 밟습니다. 이때 브레이크를 나눠 밟지 않고, 온 힘을 다하여 세게 밟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어 변속기 중립(N)으로 놓아 동력을 차단시키는데요. 이를 통해 차량 속도가 감속되면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시동을 끄는 것은 사실 권장하지는 않는데요. 시동을 끄면 제동 및 조향이 모두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오히려 어려운 상황에 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급발진 사고를 예방할 수는 없을까?

급발진사고 자동차사고 급발진 ECU 자동차브레이크


앞서 전달했듯, 급발진 사고의 원인은 너무나 다양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운전습관을 지키면,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급발진 사고를 예방하는 운전습관>

1. 엔진 체크등이 꺼진 뒤 시동 걸기

2. 브레이크 페달 밟고 시동 걸기

3. RPM 1000이하로 떨어진 뒤 움직이기

 

 

오늘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무서운 자동차 사고, 급발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급발진 사고에 대처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을 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자동차를 포기하지 않고 지키겠다는 마음으로 대처를 한다면 그 순간의 선택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차를 다른 곳에 박아서 감속하는 것도 주저하지 말아야 하며, 최대한 빠르고 냉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급발진에 대처하는 요령을 숙지해야 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