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외장관리

자동차 흠집제거했는데 광택까지 사라졌다면? 컴파운드 활용 꿀팁

2021. 2. 3.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문콕 등 가벼운 접촉사고로 발생하는 자동차 흠집은 컴파운드를 사용하여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흠집 제거는 해결했으나 도장면의 광택도 함께 사라져서 난감한 경우가 생기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컴파운드의 올바른 사용법과 광택을 살리는 방법까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컴파운드, 광택까지 제거한다?

컴파운드는 가벼운 자동차 흠집을 제거하는 데 사용하는 연마제입니다. 컴파운드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도장 구조를 알아야 하는데요. 자동차 도장면은 자동차 본판 위에 기본 도장, 컬러 도장, 투명 도장(클리어 코트)이 쌓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컴파운드는 이 중에서 투명 도장에 생긴 흠집을 제거하는데요. 흠집이 없는 주변부를 얇게 갈아내어 흠집이 난 부분을 덮는 원리입니다.

 

 

컴파운드질은 투명 도장을 갈아내는 작업이기 때문에 거친 입자의 연마제를 사용하거나 세게 문지를 경우, 자동차 고유의 광택도 사라질 수 있는데요. 국소적으로 광택이 사라진 자리에는 뿌옇게 얼룩처럼 자국이 남을 수 있어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컴파운드 사용 시, 흠집 제거와 동시에 광택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단계별 집중 케어! 불스원 3스텝 컴파운드 미니

컴파운드 사용 시에는 갈아낸 도장면을 정돈하는 작업이 매우 중요한데요. 3단계로 쉽고 간편하게 흠집을 제거하고, 광택까지 복원할 수 있는 불스원 3스텝 컴파운드 미니를 추천합니다. 3스텝 컴파운드 미니는 흠집 강도에 따라 적합한 연마제 입자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어서 효과적이며, 소용량 제품 3종으로 구성되어 차량 내 보관도 간편한데요. 각 구성 제품과 사용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STEP1] 굵은 흠집 제거용

도장면에 생긴 굵은 흠집, 페인트 자국, 워터스팟, 송진, 타르, 녹, 기름때 등을 제거할 수 있는 굵은 입자의 연마제

[STEP2] 미세 흠집 제거용 
STEP1에 의해 뿌옇게 흐려진 도장면을 정돈하고, 잔 흠집을 제거하여 광택을 복원하는 미세한 입자의 연마광택제 

[STEP3] 광택 복원용 
STEP1, STEP2의 연마작업으로 인해 손실된 광택을 복원하고, 스월마크를 제거하는 미세한 입자의 광택복원제

 

 

굵은 흠집 제거의 경우 STEP1/2/3을 차례대로 시공하면 되는데요. 부드럽고 깨끗한 천에 STEP별 컴파운드를 소량 묻힌 다음, 흠집이 생긴 부분에 흠집 방향의 수직으로 가볍게 여러 번 문질러주고 닦아내면 됩니다. 미세 흠집 제거는 같은 방법으로 STEP2/3 단계만 시공하면 됩니다.

 

 

 

흠집·광택·발수를 한 번에! 크리스탈 OMG 쇼킹젤

컴파운드의 흠집제거와 광택효과는 기본이며 발수코팅과 자외선차단, 정전기와 녹까지 방지해주는 제품도 있습니다. 불스원 크리스탈 OMG 쇼킹젤은 복잡한 도장면 관리를 제품 하나로 간편하게 해결 가능한 올인원 제품인데요. 차량 관리가 귀찮거나 관련 제품이 많아서 어렵다고 느끼는 운전자들에게 추천합니다. 크리스탈 OMG 쇼킹젤의 다양한 기능과 효과를 살펴볼까요?

 

1. 흠집 제거 & 광택 복원

연마제 성분으로 투명 도장에 생긴 생활 속 미세흠집과 페인트 자국 등을 제거하고, 광택제 성분으로 도장면의 광택을 복원하여 코팅 효과를 부여합니다.

 

2. 발수 코팅

도장면에 견고한 발수코팅막을 형성하여 오염물이 들러붙는 것을 최소화하며, 빗물이 빠르게 흘러내리게 도와줍니다. 또한 104도의 우수한 발수각*으로 뛰어난 비딩*과 쉬팅*을 구현합니다.

*발수각: 발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로, 발수각이 높을수록 물기나 오염이 쉽게 떨어져 나감

*비딩(beading): 물방울이 구형을 이루며 맺히는 현상

*쉬팅(sheeting): 물방울이 뭉쳐 빠르게 흘러내리는 현상

 

3. 도장면 보호

자외선(UV)차단에 효과적인 유효 성분이 함유되어 자외선으로부터 도장면을 보호합니다. 또한 금속 표면의 녹 방지에 효과적인 방청 유효 성분이 함유되어 눈과 비와 같은 외부 수분으로부터 도장면을 보호합니다.

 

4. 정전기 방지

정전기 방지 성분으로 미세먼지나 황사, 꽃가루 등 오염 재부착을 방지하고 쉽게 제거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크리스탈 OMG 쇼킹젤은 사용방법도 매우 쉽습니다. 마른 타월에 적당량을 묻힌 다음, 시공할 부분에 문질러주면 됩니다. 제품 사용 후 크리스탈코트플러스와 같은 유리막코팅제를 사용하면 더 효과적인 광택 지속력을 보입니다.

 

 

 

오늘은 광택 손실 없이 자동차 흠집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리 조심해도 생기는 자동차 흠집, 불스원과 함께 셀프로 제거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