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타이어 색이 변했다? 타이어 갈변 제거&예방법

2021. 3. 3.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광택이 반짝반짝 빛나도록 잘 관리된 자동차라도 타이어가 누렇게 갈변되었거나, 광택을 잃어 흐릿한 색상이라면 깔끔해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차량관리에 힘쓰는 운전자들은 타이어도 제대로 관리하며, 노력을 기울이는데요. 만약 타이어 색이 누렇게 변색되어 있다면 주목해 보세요! 오늘 불스원에서는 자동차 타이어 색이 변하는 이유부터 올바른 관리법까지 상세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타이어 갈변이란?

 

자동차 부품 중 유일하게 지면과 맞닿는 타이어는 다양한 외부환경에 노출됩니다. 이로 인해 타이어 제조 시, 타이어 표면에 노화를 방지하는 고무첨가물이 적용되는데요. 이 고무첨가물을 노화방지제 혹은 산화방지제라고 부릅니다. 타이어 노화방지제는 자외선, 날씨 등 외부환경 요인에 의해 화학 변화가 일어나 산화됩니다. 이때 산화 과정에서 타이어 고무 표면에 갈색 물질이 생기며 타이어가 갈변 현상이 나타납니다.

 

 

 

사실 타이어 갈변은 타이어 성능과 안전성 자체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갈변 현상을 통해 타이어가 외부 온도나 오존으로부터 보호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 장시간 주행했거나 타이어를 오래 사용했다면 성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점검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타이어 갈변 관리 방법

타이어 갈변현상 자체가 타이어 성능에 큰 영향을 주지 않더라도 외관상 보기 좋지 않으므로 타이어를 깨끗하게 세척해 주는 게 좋은데요. 이때 잘못된 방식으로 세차 시 오히려 타이어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 중성세제보다는 알카리성 세제 사용하기

타이어 변색을 없애기 위해 너무 강한 화약약품의 세정제를 사용하면 타이어를 보호하는 노화방지제까지 제거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변색은 물 세척을 통해서도 충분히 제거가 가능하며, 오래된 변색은 알카리성 세정제를 사용하여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면 좋은 제품으로 불스원 휠&타이어 간편크리너를 추천합니다.

 

불스원 휠&타이어 간편크리너는 타이어와 휠을 손상 없이 깨끗하게 세정하는 약알카리성 제품입니다. 생분해도가 우수한 계면활성제로 세정력이 우수하며, 보습성분이 첨가되어 타이어의 경화 및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 타이어 광택 작업으로 타이어 보호하기

타이어를 오랜 시간 최상의 상태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전용 광택제를 사용하여 표면을 보호해 주는 게 좋습니다. 크리스탈 타이어코트 은 합성 폴리머 성분이 타이어에 코팅막을 형성하여 타이어 갈변과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특히 부드러운 젤 타입으로 휠이나 도장면에 튈 걱정 없이 섬세한 작업이 가능하며 모든 타입의 타이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기 제거 없이도 편하게 시공할 수 있으며, 한번 시공으로 최대 6주간 광택이 지속됩니다.

 

 

 

 

✔ 적정시기 타이어 교체 필수!

자동차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주행거리 4만~5만km 또는 2~3년마다 교체해야 하는데요. 주행 환경과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 교체 주기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점검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온도 변화가 극심한 여름과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더 자주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지금까지 타이어 갈변현상과 관리법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 타이어 변색을 발견해도 당황하지 말고 오늘 배운 내용을 토대로 올바른 관리와 점검을 통해 안전주행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