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초보운전필독! 주행 시 헷갈리는 교통안전표지판

2021. 6. 1.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도로주행 중 운전자는 다양한 교통안전표지판을 접하게 됩니다. 하지만 초보운전자들은 긴장해서 운전에 집중하느라 표지판을 잘 보지 못하고, 기존 운전자들도 비슷한 모양의 표지판과 혼동하여 실수를 하는 경우들이 있죠! 오늘은 주행 시 꼭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표지판들을 살펴볼까요?

 

 

'교통안전표지판'이란?

 

교통안전표지판은 교통을 위해 도로 이용자가 일관성 있고 통일된 방식으로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만든 표지입니다. 교통안전표지판은 단독으로 설치되거나 신호기와 결합되어 설치가 되는데, 현행 도로교통법상 주의, 지시, 보조, 규제 이 4종류의 표지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혼동하기 쉬운 교통안전표지판 알아보기

주의표지

주의표지는 도로 주변에 위험물이 있거나 도로상태가 위험할 경우 안전을 위해 조취를 취할 수 있도록 알려 주는 표지로 삼각형 모양이며 빨간색 테두리에 노란색 배경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회전교차로 : 회전교차로는 한 쪽 방향으로 돌며 원하는 방향으로 나갈 수 있는 원형 교차로입니다. 이 회전교차로 표지판이 보이면 속도 30km 이하로 서행해야 하며 진입차량은 회전차량에게 양보해야 합니다. 

- 횡풍 : 횡풍표지판은 측면에서 바람이 강하게 부는 날 자동차가 중심을 잃을 수도 있는 구간에 있는 표지판으로, 속도를 줄이고 조심히 운전해야 합니다.

- 우선교차로 : 우선도로는 교통이 가능한 방해 받지 않게 제어되고 있는 도로인데요. 우선도로에서는 운전자가 편하게 운전을 하게 되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교차로가 나타나면 당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교차로 표지판은 전방에 교차로가 나타나니 주의하라는 메세지를 전달합니다.

 

지시표지

지시표지는 도로 통행 방법이나 통행 구분 등 지시를 나타내는 표지판으로 청색 바탕에 하얀색 테두리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자동차 전용도로 : 자동차전용도로 표지판은 오토바이, 보행자 등의 통행을 금지하고 자동차만 이용할 수 있다는 표시입니다. 

- 비보호 좌회전 : 비보호 좌회전 표지판은 초록불+직진 신호에 반대편 차량이 없는 경우 좌회전이 가능하다는 표시입니다.

 

보조표지

보조표지는 주의, 규제, 지시의 주요 기능에 설명을 더하기 위해 함께 설치되는 표지판으로 백색 바탕에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의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 안개지역 : 안개가 자주 끼는 지역에 주로 설치됩니다. 운전자의 시야 확보가 어려운 구간에서 운전에 유의하라는 표시로, 감속 운행하며 안개등과 전조등을 켜고 운전해야 합니다. 

- 노면상태 : 눈 또는 비가 내려 도로가 미끄럽기 때문에 운전할 때 주의해야 한다는 표시입니다. 이 표지판을 봤을 때 눈이나 비가 내리고 있는 상황이라면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규제표지

도로교통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제한 또는 금지되는 규제를 하는 경우 이를 알리기 위한 표지판으로 하얀 바탕에 빨간 테두리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앞지르기 금지 : 사고위험이 높은 구간에 설치되어 있는 표지판으로, 터널 안, 다리 위, 교차로, 굽은 도로, 가파른 길 등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 통행금지 : 통행금지 표지는 도로공사 중이어서 보행자나 우마 등의 통행을 금지한 것을 표시합니다.

 

 

▶ 이거 무슨 의미? 베테랑 운전자도 생소한 교통안전표지판!

 

 

지금까지 교통안전 표지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혼동하기 쉬운 교통안전표지이지만, 잘 숙지해서 안전운전에 유의해야겠죠? 오늘도 안전 운전하시길 불스원이 응원합니다. 

 

 

 

TAG

관련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