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나에게 맞는 휠베이스는 무엇일까?

2021. 9. 3.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자동차를 구매하거나 비교할 때, 자동차 제원표를 살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자동차 제원표에는 ‘축간(휠베이스)’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고는 하는데요. 다소 생소한 명칭에 이를 눈여겨보지 않았던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휠베이스는 운전자 본인에게 최적화된 자동차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므로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오늘은 휠베이스의 정의와 나에게 맞는 휠베이스를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휠베이스란?

 

휠베이스(Wheelbase)앞바퀴 중심에서 뒷바퀴 중심까지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는 ‘축간’ 혹은 ‘축거’라고 하는데요. 휠베이스는 차량의 크기는 물론 승차감과 안정성 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즉, 휠베이스에 따라 운전자 및 탑승자가 누릴 수 있는 편의성이 달라지는 것인데요. 운전자는 자신이 가장 중요시하는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충분히 고민해 보고, 그에 맞는 휠베이스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휠베이스 종류

휠베이스는 크게 휠베이스가 긴 경우와 짧은 경우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휠베이스가 긴 경우

 

- 넓은 실내공간

캠핑이나 여행을 자주 다니신다면, 충분한 차량 공간의 확보는 필수죠. 평소 짐을 많이 싣고 다니시는 분들께는 휠베이스가 긴 차량이 제격입니다. 휠베이스는 차체 및 실내공간의 크기와 비례합니다. 앞바퀴와 뒷바퀴의 거리가 멀다는 것은 그만큼 차량의 크기가 크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즉 실내공간이 더욱 여유로워졌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충분한 다리 공간을 중요하게 생각하셨던 분들께도 넓은 실내공간은 이점이 되겠죠? 이처럼 휠베이스가 긴 차량은 쾌적한 주행을 도와줍니다.

 

- 주행 안정성

차체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직진에 대한 관성은 더욱 크게 작용합니다. 또한, 무게중심이 넓게 분산되면서 차량의 흔들림이 최소화되는데요. 이를 통해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승차감을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면, 휠베이스가 긴 차량에 큰 만족감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다소 무게감 있는 주행으로 인해, 차량 회전 시 움직임이 비교적 둔하다고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 긴 휠베이스, 이런 분들께 추천해요!

- 여행, 캠핑이 취미이신 분

- 넉넉한 다리 공간이 필요하신 분

- 묵직하면서 안정적인 주행을 선호하시는 분

 

 

2) 휠 베이스가 짧은 경우

 

- 우수한 선회 능력

휠베이스가 짧은 차량은 우수한 선회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좁은 공간에서의 운전이 더욱 용이한데요. 좁은 골목길에서 민첩하게 주행하는 경차를 생각해 보시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이러한 장점은 주차 시에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초보운전자가 짧은 휠베이스 차량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짧은 휠베이스, 이런 분들께 추천해요!

- 골목길 주행 시 난항을 겪는 분

- 주차가 익숙하지 않으신 분

 

 

이처럼 휠베이스는 길이에 따라 각기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휠베이스를 통해 스스로가 차량에 기대하는 가치를 누려보시기를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