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도로 위 공포 블랙아이스 대처 HOW TO!

2021. 12. 29.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겨울철에는 온도가 낮아지면서 도로 곳곳이 얼어붙어 미끄럼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데요. 오늘은 겨울 주행 시 만날 수 있는 블랙아이스의 개념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랙아이스란?

 

블랙아이스란 기온이 갑자기 내려갈 경우 도로 위에 녹았던 눈이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은 도로 결빙 현상을 말합니다. 얼음이 워낙 얇고 투명해 도로의 검은 아스팔트 색이 그대로 비쳐보여 검은색 얼음이라는 뜻으로 블랙아이스라는 이름이 붙었는데요. 눈이나 비가 내리지 않더라도 다리 위나 호숫가 주변의 도로 등과 같이 기온의 차이가 큰 곳에서 생기기 쉽습니다. 그럼 이런 블랙아이스를 만나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속도는 낮추고, 급조작은 피한다!

 

블랙아이스가 발생하기 쉬운 이른 새벽과 늦은 밤 시간대에는 평소 주행하는 속도보다 절반 가량으로 속도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블랙아이스를 발견하면 먼저 차량의 속도를 낮추고 앞차와의 간격을 충분히 유지해주세요. 또, 블랙아이스 구간에서는 브레이크나 핸들을 조작하지 않고 지나가는 것이 안전한데요. 특히 브레이크의 경우 세게 밟으면 차가 통제력을 잃기 쉬워 차량을 멈춰야 할 경우에는 브레이크를 여러 번에 걸쳐 밟는 것이 좋습니다.

 

 

스프레이 체인 사용하기

 

블랙아이스는 미끄럼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미끄럼사고를 대처하기 위해서는 겨울철 눈길, 빙판길에서 타이어 미끄럼을 방지해주는 스프레이 체인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레인OK 프리미엄 스프레이체인은 스노우체인 탈부착이 어려울 때 사용하면 효과적인데요. 타이어 미끄럼을 방지하는 고성능 특수폴리머 코팅으로 타이어 부착력을 높였으며, 유해성분인 톨루엔이 무첨가되어 안전해요. 한 번 사용 시 40km 주행까지 효과가 지속되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스프레이 체인 사용순서

1. 사용하기 전에 용기를 잘 흔들어주세요.

2. 바퀴접지면에 골고루 뿌려주세요. 특히 구동바퀴(일반 승용차의 경우 대부분 앞바퀴)에 많이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프레이 체인 사용 후 반드시 3~5분 후에 운행하세요.

3. 핸들을 좌우로 가볍게 돌린 후 서서히 출발하세요

4. 스프레이 체인 사용 후 반드시 2~3초간 뒤집어서 눌러주세요. 분사버튼의 노즐 막힘을 방지해줍니다.

 

 

 

타이어 점검, 겨울용 타이어 장착은 미리 해두자!

 

빙판길에서는 마른 노면에 비해 제동거리가 2~3배 길어지게 되어 빙판길 운전은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타이어 마모가 심하고, 적정 공기압이 아닌 경우에는 제동거리가 더 길어지고 사고로 이어질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수시로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미리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겨울용 타이어는 고무를 부드럽게 하는 고무 합성물이 일반 타이어보다 많이 들어가 겨울철 낮은 온도에서도 딱딱해지도 않고, 부드러우면서 유연하여 그립감이 유지되는 타이어입니다. 타이어에서 지면과 접촉하는 면 구조도 더 복잡해 타이어에 깊고 넓은 홈, 미세한 홈이 있어 접지력을 높였는데요. 이렇게 접지력이 높은 타이어는 미끄러운 노면에서도 잘 멈출 수 있습니다.

 

 

오늘은 도로 위 공포, 블랙아이스와 그 대처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내용 참고하시어 겨울철에도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