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자동차 구매 전 알아두면 도움 되는 안전옵션 용어

2022. 3. 17.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새 차 살 때 혹은 인터넷에서 한 번쯤 자동차 용어들 들어 보셨을 겁니다. 자동차에 적용된 신기술이 참 많은데 용어가 생소해 어렵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사고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하는 다양한 옵션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행 안전 편-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가장 먼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스스로 판단하고 제어하여 운전자를 보호하는 시스템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자율 주행과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는 운전자가 최소한의 조작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기술인 반면 자율주행은 운전자를 완전히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에는 주행, 주차 등에 관한 안전 옵션들이 있습니다.

 

 

주행 안전 편- 전·후 측방 충돌방지 보조(FCA, BCA)

전방 충돌 방지 보조 및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은 전방과 후측방의 차량, 보행자 등의 충돌을 감지해 미리 경고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충돌 위험이 높아지는 긴급 상황의 경우 브레이크를 작동해 충돌을 방지하기도 합니다.

 

 

주행 안전 편 -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시스템

 

초보운전자의 경우 한쪽으로 치우쳐서 가다가 차선을 밟거나 차로를 이탈하는 분들이 간혹 있으신데요. 차로 이탈 방지 보조(LKA)는 차량 주행 중 차로 이탈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이탈이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시스템입니다. 비슷한 기능으로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이 있으며 차량에 설치된 전방 카메라가 차로를 인식해 중앙 위치에서 유지하며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차선의 중앙을 잡고 운전하기 어려운 초보 운전자, 운전에 피로감을 느끼는 운전자들에게 꼭 필요한 옵션 중 하나입니다.

 

 

주행 편의 편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SC)

 

그저 잘 달리고 서면 그만이라고 생각했던 자동차는 수십 가지의 첨단 장비를 장착한 움직이는 전자제품입니다. 자동차를 일정한 속도를 유지한 상태로 계속 달릴 수 있게 한 장치인 크루즈 컨트롤은 장거리 주행 시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뗄 수 있다는 점과 연비 효율이 높은 정속 주행을 가능케 하는 대표적인 주행 보조 장치입니다. 최근에는 기술이 발전하여 속도를 조절해 줄 뿐만 아니라 전방 레이더 센서를 활용해 앞차와의 간격을 자동으로 조절해 줍니다.

 

 

주차 편의 편 – 서라운드 뷰 모니터 &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시스템 

 

주차공간은 한정되어 있는데 차량은 점점 커지면서 주차하기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설령 작은 차를 운전하는 차주라 할지라도 주변의 큰 차로 인해 주차 공간이 비좁은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 히 자동차 기술이 발전하면서 운전자들의 불편이 크게 줄어들었는데요. 서라운드 뷰 모니터는 주행 및 주차 시 주변 상황을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능으로, 전후좌우 4개의 카메라의 영상을 합성해 다양한 뷰로 차량 주변 상황을 보여줍니다.

 

또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시스템은 차량 외부에서 원격으로 주차 및 출차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승차 상태에서는 스마트 주차 및 출차 기능을 제공하고, 하차 상태에는 원격 주차, 원격 전/후진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런 주차 보조 장치는 주차공간의 어려움으로부터 여러 운전자를 조금 더 편하게 만들어줍니다.  

 

 

자동차 구매 고객들에게 끝까지 고민을 안겨주는 문제가 바로 자동차 옵션일 텐데요. 나에게 맞는 옵션을 잘 선택하셔서 안전성과 편의성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TAG

관련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