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고속도로를 주행하다 보면 꼭 한 번쯤은 방문하게 되는 곳! 바로 휴게소입니다. 휴게소는 일반 주차장과 다르게 사선으로 주차를 할 수 있게끔 만들어져 있는데요. 전면 주차, 후면 주차, 평행 주차 등 다양한 주차 방법이 있는데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는 왜 사선 주차를 이용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그 궁금증을 해소해 보려고 합니다.
주차 방식에는 크게 평행 주차, 직각(후진) 주차, 전면 주차, 사선 주차, 기계식 주차 등이 있습니다. 평행 주차는 도로상에 주차 시 일렬로 주차를 하는 경우, 직각(후진) 주차는 아파트 또는 주차장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주차 방법입니다. 전면 주차는 차량의 전면부터 주차 칸에 진입하는 방식입니다. 기계식 주차는 백화점이나 병원 등 좁은 공간에 여러 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곳에서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고속도로 중간중간에 위치한 휴게소는 특성상 수많은 차량이 들어오고 나가기를 반복합니다. 도심에 있는 대형 마트나 쇼핑몰과는 달리, 고속도로 휴게소는 간단한 식사를 하거나 화장실을 이용하는 등 오랜 시간 동안 머무르지 않는 시설입니다. 차량이 많이 들어오고 나가기 때문에 회전율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이럴 때 사선 주차가 매우 용이한데요. 사선 주차는 각도를 틀어서 주차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사선 주차는 차량의 동선 및 상황에 따라 이용할 수 있으며, 30도, 45도, 60도, 교차 방식 등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사선 주차는 후진, 평행 주차보다 빠른 속도로 주차가 가능하고, 또한 빠른 속도로 출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혼잡한 휴게소에서 매우 용이합니다. 또한 사선 주차는 주차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고 위험률이 적습니다. 이미 사선으로 주차되어 있기 때문에 핸들을 크게 돌리지 않고 쉽게 빠져나갈 수 있어 주차가 어려운 초보운전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보이지 않는 시야 사각지대가 일반 주차방식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어 사고 발생률이 적습니다.
사선 주차를 할 때에는 주차할 공간 옆으로 1m가량 간격을 두고 진입하다가 사이드미러와 옆 차량의 뒤축을 나란히 한 후 정지 핸들을 끝까지 감아 주차할 공간으로 진입합니다. 옆 차량과 평행이 되면 핸들을 원위치해 전진하면 됩니다.
독일의 주차장은 한국에 비해 비교적 흔하게 사선 주차장을 볼 수 있습니다. 45도 각도의 지그재그 형태로 맞물려 차량이 주차되어, 많은 차량이 편리하게 주차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캐나다 역시 2017년 후진 사선 주차 방식 도입 이후, 주차가 더욱 원활해지고 교통 혼잡도를 줄였다고 합니다.
복잡함을 줄여 고객의 피로도를 낮추고 사고 발생률도 낮춘다는 큰 장점이 있는 만큼 고속도로 휴게소처럼 진행 방향이 정해져 있는 곳에서는 사선 주차가 가장 적합한 방식이 아닐까 싶은데요. 어떤 주차 방법이든 항상 주위를 살피며 안전하게 주차하는 것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