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알쓸차잡! 휴게소에서는 왜 사선 주차를 할까?

2022. 3. 31.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고속도로를 주행하다 보면 꼭 한 번쯤은 방문하게 되는 곳! 바로 휴게소입니다. 휴게소는 일반 주차장과 다르게 사선으로 주차를 할 수 있게끔 만들어져 있는데요. 전면 주차, 후면 주차, 평행 주차 등 다양한 주차 방법이 있는데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는 왜 사선 주차를 이용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그 궁금증을 해소해 보려고 합니다.

 

 

주차 종류 총정리

 

주차 방식에는 크게 평행 주차, 직각(후진) 주차, 전면 주차, 사선 주차, 기계식 주차 등이 있습니다. 평행 주차는 도로상에 주차 시 일렬로 주차를 하는 경우, 직각(후진) 주차는 아파트 또는 주차장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주차 방법입니다. 전면 주차는 차량의 전면부터 주차 칸에 진입하는 방식입니다. 기계식 주차는 백화점이나 병원 등 좁은 공간에 여러 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곳에서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차량의 회전율이 중요한 휴게소

 

고속도로 중간중간에 위치한 휴게소는 특성상 수많은 차량이 들어오고 나가기를 반복합니다. 도심에 있는 대형 마트나 쇼핑몰과는 달리, 고속도로 휴게소는 간단한 식사를 하거나 화장실을 이용하는 등 오랜 시간 동안 머무르지 않는 시설입니다. 차량이 많이 들어오고 나가기 때문에 회전율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이럴 때 사선 주차가 매우 용이한데요. 사선 주차는 각도를 틀어서 주차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사선 주차는 차량의 동선 및 상황에 따라 이용할 수 있으며, 30도, 45도, 60도, 교차 방식 등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사선 주차에 대한 모든 것

 

사선 주차는 후진, 평행 주차보다 빠른 속도로 주차가 가능하고, 또한 빠른 속도로 출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혼잡한 휴게소에서 매우 용이합니다. 또한 사선 주차는 주차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고 위험률이 적습니다. 이미 사선으로 주차되어 있기 때문에 핸들을 크게 돌리지 않고 쉽게 빠져나갈 수 있어 주차가 어려운 초보운전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보이지 않는 시야 사각지대가 일반 주차방식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어 사고 발생률이 적습니다.

 

사선 주차를 할 때에는 주차할 공간 옆으로 1m가량 간격을 두고 진입하다가 사이드미러와 옆 차량의 뒤축을 나란히 한 후 정지 핸들을 끝까지 감아 주차할 공간으로 진입합니다. 옆 차량과 평행이 되면 핸들을 원위치해 전진하면 됩니다.

 

독일의 주차장은 한국에 비해 비교적 흔하게 사선 주차장을 볼 수 있습니다. 45도 각도의 지그재그 형태로 맞물려 차량이 주차되어, 많은 차량이 편리하게 주차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캐나다 역시 2017년 후진 사선 주차 방식 도입 이후, 주차가 더욱 원활해지고 교통 혼잡도를 줄였다고 합니다.

 

 

복잡함을 줄여 고객의 피로도를 낮추고 사고 발생률도 낮춘다는 큰 장점이 있는 만큼 고속도로 휴게소처럼 진행 방향이 정해져 있는 곳에서는 사선 주차가 가장 적합한 방식이 아닐까 싶은데요. 어떤 주차 방법이든 항상 주위를 살피며 안전하게 주차하는 것 잊지 마세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