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생명을 지켜주는 안전벨트! 안전 지킴이에 대한 모든 것

2022. 5. 14. 11:00

출처 ⓒfreepik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차를 타면서 항상 매야 하는 안전벨트, 앞 좌석은 대부분 잘 착용하시는데 아직도 뒷좌석에 앉는 분 중에는 불편하거나 귀찮다는 이유로 안전벨트를 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2018년 9월 28일 도로교통법이 개정되면서 모든 도로에서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가 되었는데요. 오늘은 안전벨트에 대해 기능과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점식과 3점식 안전벨트

출처 ⓒunsplash

아마 버스를 타 보신 분들은 2점식 안전벨트를 경험하셨을 텐데요, 허리만 둘러 보호하는 안전벨트가 2점식입니다. 그보다 더 안전한 3점식 안전벨트는 우리가 일반적인 승용차에서 볼 수 있는 대각선으로 착용하는 방식인데요. 허리와 가슴을 감싸 보호해줍니다. 3점식 안전벨트는 볼보사가 개발했고, 다른 자동차 생산업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해 모든 차량이 사용하고 있답니다.

 

 

ELR 방식의 안전벨트란?

출처 ⓒunsplash

자동차 운전자라면 한 번쯤은 경험해보셨을 거예요. 안전벨트를 매기 위해 강하게 잡아당기면 탁 걸려서 당겨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장치의 이름이 ELR(Emergency Locking Retractor) 이라고 하는데요. ELR방식의 안전벨트는 평소에는 잘 풀리지만 내부에 무게추가 있어 긴급 제동을 하면 안전띠가 풀리지 않도록 벨트를 잠가줍니다.

 

 

충돌 직전 몸을 고정해주는 프리텐셔너

출처 ⓒunsplash

안전벨트에는 프리텐셔너의 기능도 있는데요. 프리텐셔너는 충돌 직전 안전띠를 조이는 장치예요. 사고 발생 시 안전벨트의 느슨한 부분을 자동으로 되감아 운전자를 좌석에 단단히 고정하기 때문에, 운전자가 2차 사고가 나지 않도록 에어백이나 스티어링 휠, 전면 유리 등에 강하게 부딪히는 걸 방지해요.

 

 

뒷 자석도 안전벨트는 꼭 꼭 꼭!

출처 ⓒunsplash

일반도로 고속도로 관계없이 자동차의 모든 좌석에서 13세 이상의 모든 승객은 안전벨트를 매야 하고, 적발될 시 3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하지만 앞 좌석에 비해 뒷좌석 안전벨트 착용률은 불과 56%로 많이 저조한데요. 뒷좌석 안전벨트를 미착용한 경우 사망률이 3배나 더 증가하기 때문에 전 좌석 안전벨트는 꼭 필수로 착용하셔야 합니다.

 

 

안전벨트에서 볼 수 있는 동그란 플라스틱 단추

안전벨트를 자세히 보시면 동그란 플라스틱 단추를 볼 수 있어요. 이 단추는 안전벨트 클립이 끝까지 흘러내리지 않고 탑승자가 안전벨트를 쉽게 착용할 수 있도록 중간 위치에 고정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단추가 없다면 매번 안전벨트 클립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내 몸에 안전벨트 알맞게 착용하기

안전벨트도 높낮이가 조절됩니다. 문 쪽 상단에 안전벨트 시작점을 보시면 버튼을 눌러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어요. 특히 불편하다고 어깨띠를 겨드랑이 아래로 착용하거나 등받이를 완전히 뒤로 젖히는 행동은 정말 위험하니 내 몸에 맞추어 올바르게 착용해야 해요.

 

 

이렇게 오늘은 안전벨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운전 중 생명을 지켜주는 안전벨트, 생명을 지키는 데는 1초면 충분합니다. 출발 전 내 옆 사람과 뒷사람의 벨트를 점검해주며 모두의 안전을 지키세요.

 

 

 

TAG

관련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