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2023 지자체별, 차량별 전기차 보조금 보는법과 보조금 신청 방법

2023. 3. 10. 13:03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매주 자동차 이슈를 소개하는 시리즈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 시간입니다.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 시간에는 차량 관련 이야기와 소식을 살펴보고, 시즌에 맞는 차량 용품을 추천해 드리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23년도 전기차 보조금, 지원금에 대한 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2023 전기차 보조금 지원금에 대한 모든 것

전기차에 대해서 이런저런 대한 이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분들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자동차 업체에서도 장기적 플랜을 가지고 꾸준하게 공급량을 늘리고 있다는건 모두가 아는 사실인데요.  자동차 산업 연구원에서 발표한 분석을 보면 21년보다 22년에는 68%나 성장한 판매량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제 전기차는 전체 완성차 판매량의 약 10%나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시장이 커졌습니다. 

전기차 신차만 해도 출시 예정인 차량들이 줄을 섰고, 현재 구매하면 몇 달을 대기해야 받을 수 있는 차들도 많은 만큼 관심도가 굉장히 높은데요. 이번 시간에는 전기차를 구매할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내용인 '올해 23년에는 전기차 보조금은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에 대해서 탐구하고 전기차 보조금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22년도와 달라진 23년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

22년에는 전기차 보조금이 심플했다면 23년 개편안에는 전기차 보조금을 자세히 보아야만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저것 항목이 많아져서 복잡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사실 조건들이 까다롭다기보다는 새로운 조건들이 신설되어 여러 항목에서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23년 자동차 지원금은, 특히 국내 브랜드에게는 조금 더 유리한 조건들이 있어 희소식인데요. 환경부에서 공개한 위에 표를 살펴보면서 핵심만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본 가격 기준

① 작년에는 5,500만 원 미만 차량에 대해 보조금을 전액 지급했는데요.
올해는 5,700만 원 미만 차량까지 보조금을 전액 지급합니다. 200만 원이 상향 되었습니다.
② 5,700만 원에서 8,500만 원 사이 가격의 차량에는 보조금의 50%만 지급되고요.
③ 8,500만 원 이상의 차량에는 전기차 보조금 지급이 안 되는 것은 동일합니다.

 

#. 인센티브

① 이행 보조금 70만 원이 올해는 140만 원으로 늘어났습니다.
② 에너지 효율 보조금은 폐지되었습니다.
③ 충전 인프라 보조금, 혁신기술 보조금이 신설되었습니다.
- 충전 인프라 보조금은, 3년 내 급속충전기 100기 이상 설치한 제조사에 해당되며
- 혁신기술 보조금은 V2L 탑재 차량에게만 지원됩니다. (V2L은 국산차에만 지원되고 있습니다.)

 

 

#. 사후관리 평가

사후관리 평가는 새로 신설되었습니다. 제조사의 A/S 센터 운영 여부와 정비 이력 전산관리 시스템 유무에 따라 등급을 매겨 보조급을 차등 지급합니다. 등급은 1등급, 2등급, 3등급 세 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2) 내가 사고자 하는 차는 전기차 보조금이 얼마일까?

위에서 이런저런 조건들을 이야기 드렸지만, 그래서 결국 어떤 차량의 보조금이 얼마인지가 중요하겠죠? 보조금이 얼마인지에 따라 전기차를 선택하는 데 있어 영향이 굉장히 크기 때문입니다. 특히 작년 독일차 중 한 SUV 차량의 경우, 유일하게 보조금 기준에 탈락하여 차량 가격이 5,970만 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보조금을 하나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겼는데요. 예약 대기자 중 대부분의 인원이 예약을 취소하는 경우가 생겼던 해프닝도 있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지원이자 혜택'인데 이제는 그 혜택을 받지 못하면 손해 보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대부분 보조금에 대해 예민한 상황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2023 전기차 보조금은 내용이나 계산방식이 작년보다 조금 더 복잡해졌고 어느 지역이냐, 어느 제조사냐, 어느 차량이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직접 계산하기에는 머리 아프실 겁니다. 그래서 내가 사고 싶은 차량의 보조금은 얼마인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쉽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내가 사고 싶은 차량의 보조금은 과연 얼마일까!?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에 들어가면, 차종별로 보조금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내가 어느 지역에서 차를 출고할 건지 그리고 어떤 차를 구매 예정인지를 확인하면 국비부터 지방비까지 한눈에 볼 수 있어서 굉장히 편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특별시를 선택하고, 현대차 아이오닉 5를 구매하겠다 하면 국비 680만 원 + 지방비 180만 원 = 총 860만 원을 2023 전기차 보조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경기도 용인시에서 테슬라 모델3 차량을 구매하겠다 하면 국비 260만 원 지방비 133만 원 총 393만 원의 2023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여러분이 고민하셨던 차량이 있다면, 얼마의 전기차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전기차 지자체 차종별 보조금 확인하러 가기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
▲ 해당 링크에서 [지자체 차종별 보조금] 버튼을 눌러주세요.

 

 

 

 

3) 전기차 보조금 신청 절차와 지급 현황 확인하기

지금 전기차를 구매한다면 보조금을 받을 수 있을까!? 못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조건 100% 다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 올해 보조금이 다 소진된다면 당장 보조금을 받기 어렵게 됩니다.

현재는 2월 13일에 2023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확정되었기 때문에 예산적으로 여유가 있지만, 이 또한 언제까지 지원금이 남아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이미 작년에 출고를 미뤄온 물량이 있기 때문에 빠르게 소진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차를 출고하기 전, 지자체의 예산이 얼마나 남아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방법도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지급 현황 확인하러 가기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
▲ 해당 링크에서 [엑셀 다운로드]를 통해 확인하세요.

 

 

2023 자동차 보조금 신청 방법은?


많은 분들이 전기차를 구매하기 전, 어떻게 보조금을 신청하고 받을 수 있을지 또한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조금을 신청하는 절차가 다소 복잡하지만 해당 부분은 차량을 계약한 딜러가 처리해 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조금은 개인에게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제조사에게 지급되기 때문에, 보조금 신청에 해당되는 서류만 제출하면 됩니다. 그럼 차가 출고될 때 구매가에서 총 지원금을 뺀 차액만 결제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판매사에서 지자체에 신청서를 접수한 후, 대상자로 선정이 되면 2개월 이내 차를 출고하기만 하면 됩니다. 따라서 앞서 말했듯 연말이 다가온다면, 지자체에 예산이 남아있는지를 먼저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새 차에 꼭 필요한 세차 타월 3종 세트

새로운 전기차를 구매하면 선물해 주고 싶은 차량 용품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세차 타월 3종 세트입니다. 세차 타월은 다용도 타월, 유리 타월, 광택 타월 이렇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용도 타월은 세차할 때 필요도 하지만, 운전을 하다 보면 부분 별로 오염이 되거나 잔흠집이 생겨 컴파운드를 사용할 때 등, 다양한 방면으로 타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리 타월도 앞 시야가 흐릿해지거나 와이퍼로도 잘 닦이지 않는 오염물이 유리창에 붙었을 때 필요하기 때문에 자주 쓰는 타월입니다.

마지막으로 광택 타월 역시 세차 후, 광택을 내거나 버핑 작업을 할 때 사용하기 편리해요. 3종 모두 실제 필요한 구성으로 이루어져, 차를 구매했을 때 꼭 필요한 차량 용품입니다. 새 차를 구매했다면 가볍게 세차 타월 3종 세트를 준비해서 필요할 때마다 사용해 보세요. 없으면 항상 찾게 되는 차량 용품 중 하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기차 지원금 관련된 내용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을 통해 최신 트렌드와 이슈를 익히고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