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매주 자동차 이슈를 소개하는 시리즈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 시간입니다. 한 주 동안 발생되었던 차량 관련 이야기와 소식을 살펴보고, 시즌에 맞는 차량 용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아마 기존에 전기차를 타고 계셨던 분들은 고속도로를 다닐 때마다 할인이 계속 지속되어 궁금하셨을 텐데요. 22년 12월로 종료 예정이었던 전기차, 수소차의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제도가 23년에도 연장되어 24년까지 총 2년 연장이 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통행료 할인 기간 연장 내용을 담은 유료도로법 시행령 개정안을 작년 10월에 통과시켜 24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시행되었습니다.
통행료의 50%를 할인받을 수 있어 실제 고속도로를 자주 달리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는데요, 단 하이패스를 장착한 차량만 통행료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하이패스 기기가 없다면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기기를 설치하고 신청을 해야지만 할인이 가능합니다.
인천공항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영종대교와 인천대교 통행료가 비싸서 많이 부담되셨을 겁니다. 한 번 통과할 때마다 6,600원을 지불했으며 왕복으로는 만 원에 가까운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국토교통부에서 영종대교 인천대교 통행료 인하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민자도로인 영종대교와 인천대교 통행료는 국가에서 운영되는 고속도로보다 2배 이상 가격이 비쌌는데, 인하를 발표하면서 가격이 많이 내려갔습니다.
10월 1일 자로 영종대교는 서울 방향 기준 6,600원에서 3,200원으로 통행료가 낮아집니다. 인천방향은 3,200원에서 1,900원으로 인하됩니다. 인천대교는 25년 말까지 5,500원에서 2,000원으로 인하하게 됩니다.
인천시는 10월부터 영종, 용유 주민들과 옹진군 북도면 4개 섬 주민들에게 영종대교 통행료 전액을 지원하는데요, 인천 대교에 대해서도 인하 시점 관계없이 10월부터 주민들에게 통행료 5,500원을 전액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한 가구당 차량 한 대에 하루 1회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간 영종도를 오가며 비싸게 느껴지셨던 분들과 영종 지역에서 서울로 출퇴근을 하셨던 분들에게는 경제적으로 부담이 줄어, 좋은 기회가 되실 겁니다.
※ 참고 자료 - 경향신문 『인천 영종·용유 주민들 10월부터 영종대교·인천대교 통행료 무료화』
출퇴근 시간에 고속도로 하이패스로 통과하면 할인이 된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하이패스 통행 할인은 차량이 톨게이트를 멈추지 않고 통과시키는 것이 목적인데요. 하이패스를 통과하는 1~3종에 해당하는 승용차, 승합 차, 화물차에게 시간에 따라 할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적용구간은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고속도로 중 진출입 요금소 간 거리를 기준으로 20km 미만의 구간에 해당되는데요.
■ 50% 할인
오전 5시부터 ~ 오전 7시까지
오후 8시부터 ~ 오후 10시까지
■ 20% 할인
오전 7시부터 ~ 오전 9시까지
오후 6시부터 ~ 오후 8시까지
토, 일요일, 공휴일은 적용이 제외되며 출구 요금소 통과시각 기준으로 할인이 되고 있습니다. 기존에 해당 시간대로 다니지만 할인을 받지 못했다면, 하이패스 기기를 설치해 이용해 보시고, 하이패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동할 때마다 할인 시간을 참고하셔서 이동하시면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참고 자료 - 한국도로공사 - 『통행요금 제도』
봄 철이 다가오면서 햇빛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고속도로 주행을 하다 보면 낮 시간대부터 해가 지는 시간대에 운전 시, 햇빛 때문에 앞을 보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 퇴근시간에 판교 - 일산 구간의 고속도로를 달려보신 분은 알겠지만 강한 햇빛으로 인해 앞을 보기 어려울 정돕니다. 특히 터널에서 빠져나오는 순간은 화이트홀 구간으로 순간적인 햇빛으로 인해 많은 사고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UV 차단 선바이저 하나면 충분합니다. 불스원 UV 차단 슬라이딩 선바이저는 햇살 눈부심, 난반사된 빛, 자외선을 효과적으로 차단시켜주는 용품인데요, UV 99% 이상 차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안하고 선명한 시야 확보를 도와주며 햇빛으로 인해 사고가 유발되는 위험한 상황들을 모두 안전하게 피해 갈 수 있습니다.
운전에 방해되지 않도록 일반 선바이저와 비슷한 크기와 모양으로 이질감 없이 편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햇빛가리개를 통해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한 주의 자동차 이슈와 핫한 차량 용품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을 통해 최신 트렌드와 이슈를 익히고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