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매주 자동차 이슈를 소개하는 시리즈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 시간입니다. 한 주 동안 발생되었던 차량 관련 이야기와 소식을 살펴보고, 시즌에 맞는 차량 용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고속도로는 차종에 따라 통행료를 할인해주고 있습니다. 고속도로를 통해 매일 출퇴근을 한다던지, 긴 거리를 다니다 보면 통행료가 부담스럽기 때문에 할인은 가급적 챙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 만약 경기, 용인권에서 종로로 출근을 할 경우
고속도로 통행료 왕복 3,600원 + 남산터널 통행료 왕복 4,000원 = 7,600원
하루 7,600원 * 출퇴근 20일 = 한달 152,000원의 비용이 발생됩니다.
한 달로 계산해 보면 굉장히 부담스러운 비용인데요, 고속도로는 차종이나 통행 시간에 따라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여러 가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에 해당이 된다면 꼭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 경차 할인
배기량 1000cc 이하, 길이 3.6m, 너비 1.6m, 높이 2.0m 이하의 차량은 경차로 구분되어 통행료를 50% 할인받게 됩니다. 해당되는 차량은 모닝, 스파크, 레이, 캐스퍼, 라보, 다마스 등이 있습니다.
■ 친환경 자동차 할인
2024년 말까지,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거나 적게 배출하는 친환경 자동차는 고속도로 통행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차, 수소차 중 저공해 인증을 받은 차량에 해당됩니다. 통행료 50% 할인이 가능하며, 하이패스 단말기를 사용하지 않거나,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 화물차의 심야 할인
화물차의 경우 교통혼잡을 피하기 위해, 야간에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장거리 운전을 수시로 하면서 유류비는 물론 통행비도 많이 지출이 되는 차량이기도 한데요. 조금이라도 지출에 보조가 될 수 있도록, 화물차가 심야에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30~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용 구간은 민자 고속도로를 포함한 고속도로 전 구간이며, 화물차 전용 단말기를 이용해, 사업용 화물차와 대여업용 건설기계를 대상으로 할인적용이 됩니다.
할인받는 차종들은 대부분 공항 주차장이나, 공영주차장에서도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간 주차를 해야 하는 공항 주차장에서의 50% 주차 요금 할인은 정말 크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 꿀팁 하나! 김포공항에 주차를 하실 분들은 김포공항 화물청사 주차장에 주차를 하시면, 김포공항 주차장보다 요금이 훨씬 저렴하고, 50% 할인 혜택까지 더한다면 굉장히 저렴하게 장기주차를 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출퇴근을 하며 나도 모르게 할인을 받아보셨던 적 있으실 겁니다. 출퇴근 시간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은 원래 2021년부터 단계적으로 폐지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대중교통보다 차량 사용이 늘어나면서 폐지 예정이었던 할인 제도가 당분간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 고속도로 할인 시간 및 할인 범위
오전 5시 ~ 오전 7시: 50% 할인
오전 7시 ~ 오후 10시: 20% 할인
오후 6시 ~ 오후 8시: 20% 할인
오후 8시 ~ 오후 10시: 50% 할인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제외되며 출구 요금소 통과시각 기준으로 할인되고 있습니다. 단 하이패스 기기를 이용해야만 할인 적용이 가능합니다. 하이패스 기기가 없으시다면, 할인 범위와 구간을 확인해 보시고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남의 마창대교가 출퇴근 시간대 요금 인하 여부가 곧 확정됩니다. 현재 탄력요금제 시행을 위한 재정 분담 방안을 잠정 합의했는데요, 만약 시행이 된다면 올해 7월 1일부터 출근 시간대와 퇴근시간대 이용 차량에 대해 차종별로 통행료 20% 할인을 적용하게 됩니다.
마창대교 출퇴근 시간대 탄력요금제는 6월 창원시의회의 승인 절차를 앞두고 있습니다. 마창대교를 출퇴근에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소식일 텐데요, 곧 좋은 소식으로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영종대교 통행료 인하! 올해 10월 1일 자로 영종대교는 서울 방향 기준, 6,600원에서 3,200원으로 통행료가 절반으로 내려갑니다. 인천 방향은 3,200원에서 1,900원으로 인하됩니다.
인천대교는 25년 말까지 5,500원에서 2,000원으로 인하하게 되는데요. 추가로 영종, 용유, 옹진군, 북도면 주민들에게는 영정대교 통행료를 전액 지원하게 됩니다.
출퇴근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큰 희소식이 아닐 수 없으며, 영종도는 서울과 가까운 여행지이기도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방문했던 분들에게는 경제적으로 부담이 줄어드는 것을 크게 체감하실 겁니다.
남산터널 혼잡통행료! 앞으로의 방향은?
서울시에서 3월 17일부터 2개월간 남산터널 1호, 3호를 지날 때 내야 하는 혼잡통행료를 면제했었습니다. 남산 터널은 원래 운전자를 포함해 두 명 이하가 탑승한 차량, 10인승 이하 승용차 또는 승합차는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혼잡통행료 2,000원을 받았습니다.
5월 16일까지 면제가 되었고 현재는 다시 혼잡통행료를 징수하는 중인데요, 1996년부터 시행해 온 남산터널의 통행료가, 부과 정책의 효과를 확인해 보기 위해 면제를 했었습니다.
이번 두 달 기간을 통해 교통량과 통행속도 변화를 분석하여 6월 중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며, 이를 토대로 남산 터널의 혼잡통행료 징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 합니다.
만약 혼잡통행료가 폐지된다면 그간 종로나 남대문 방향을 오갔던 분들에게는 경제적으로 부담이 크게 줄어들 예정입니다.
고속도로 할인을 설명드리면서 저공해차에 대해서도 설명드렸는데요, 저공해차 중 대표적인 자동차가 바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입니다. 현재 시기에는 아직도 전기차의 단점, 불편함이 크기 때문에 오히려 하이브리드 차가 인기인데요. 지금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계약하면 출고 대기가 약 1년이 걸릴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경제적에 효율은 좋고, 불편한 점이 없으며, 저공해까지 실천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로선 가장 최선의 친환경 자동차로 꼽히고 있는데,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도 엔진이 있는 만큼 불스원샷은 꼭 필요합니다.
두 개의 심장을 지닌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엔진과 모터가 병행하는 구조라서 연비의 효율성이 강점입니다. 그런데 주의해야 할 부분은, 모터주행을 사용할 때마다, 인젝터와 흡기 밸브의 뜨거운 상태가 남아있기 때문에 기존보다 더 많은 엔진 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엔진 때가 누적된다면 정상적인 연소를 방해하여 폭발력과 연소 효율을 떨어트립니다. 이런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차량 용품이 바로 불스원샷 하이브리드 제품!
강력한 세정과, 엔진 마모 방지, 그리고 연료 산화 안정도까지 증가시켜 최적의 엔진 관리를 해줍니다. 하이브리드용인만큼, 전용 산화방지제가 혼합되어, 연료 품질을 더 오랫동안 유지시켜 줍니다.
만약 내 차량이 하이브리드 차량이라면, 연비 소모가 뛰어난 장점을 살리는 것은 물론, 엔진 관리를 통해 환경까지 보호해 주세요. 하이브리드 차량도 엔진 관리 지킴이는 불스원샷으로 충분합니다!
한 주의 자동차 이슈와 핫한 차량 용품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을 통해 최신 트렌드와 이슈를 익히고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