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안전신문고 인도 주차 신고! 휴가철, 안전을 위한 불법 주정차 신고!

2023. 7. 7.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매주 자동차 이슈를 소개하는 시리즈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 시간입니다. 한 주 동안 발생되었던 차량 관련 이야기와 소식을 살펴보고, 시즌에 맞는 차량 용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7월부터 인도 위 불법주정차 단속! 1분만 주차해도 단속 대상!

휴가철 여행을 가다 보면, 주차장을 잘 모를뿐더러 주차공간이 협소하여 불법주정차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차도가 아닌 인도까지 올라가서 주차를 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7월부터는 인도 주차 주의하셔야 합니다. 1분만 주차해도 단속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다녀야 할 인도에, 불법주정차로 인해 많은 불편을 줄 뿐만 아니라 큰 사고를 유발합니다. 때문에 단속대상이 되는데요, 기존에는 장소에 따라 사정을 봐주기도 했지만 앞으로는 모든 인도에 단속이 적용됩니다. 

 

 

기존에는 소화전 5m 이내,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 초등학교 정문 앞 어린이 보호구역 등 정해진 구역에 불법주정차가 금지되었지만, 이제는 인도 전체에 불법주정차가 적용됩니다. 올라가도 안되고, 반쯤 걸쳐도 안 됩니다. 단속 기준도 지자체 별로 1분~30분으로 다르게 적용되었지만, 이제는 전국적으로 통일되어 1분만 주차해도 안전신문고를 통해 사진을 찍어 누구나 신고가 가능합니다.

 

이제 휴가철이 다가온 만큼, 전국적으로 관광지마다 주차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일단은 불법주정차에 해당되는 인도에도 절대 주차를 하시면 안 됩니다. 한 달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과태료는 8월부터 부과됩니다.

 

만약 안전신문고로 신고를 당했거나, 단속에 적발될 시, 인도 위 불법 주정차 과태료는 최소 4만 원이 부과됩니다.

 

 

 

■ 참고자료 - 채널A뉴스 『1분만 주차해도 과태료 4만 원… 인도 위 불법주정차 단속』

 

 

 

 

친환경차 충전구역 불법주정차 조심!

주차 구역 중, 단속에 해당되지 않는 배려 주차구역이 있습니다. 임산부 전용 주차구역, 어르신 우선 주차구역, 여성 주차구역 등은 단속에 해당되지 않으며, 말 그대로 배려와 양보를 통해 이루어지는 주차구역입니다. 때문에 일반 차량들도 해당 주차자리에 주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주차장을 다니다 보면 친환경차 충전구역에 일반 차량이 주차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간혹 운전자가 친환경차 충전구역을, 단속에 해당되지 않는 주차 구역으로 인지하여 차를 대는 경우가 아직도 많이 발생하는데요.

 

만약 친환경차 충전구역에 주차를 1분 이상 할 경우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 역시 안전신문고 불법주정차 신고를 통해 누구나 접수할 수 있습니다.

 

 

 

 

1분만 있어도 바로 단속되는 불법주정차 6대 구역! 

사진만 봐도 화가 나는 불법 주정차입니다. 횡단보도 면적인 선 위에 주차를 한 상태이며, 심지어 번호판까지 가려놓았습니다. 이는 불법주정차에 해당되며 1분만 정차해도 바로 단속 대상이 됩니다. 신고는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단 같은 방향과 위치에서 1분 간격으로 사진을 두 장 찍어야 하며, 촬영 위치가 각각 다르면 안 됩니다.

 

1분만 주차해도 안 되는 6대 구역이 있습니다. 

① 소화전 5m 이내

②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

③ 버스정류소 10m 이내

④ 횡단보도

⑤ 초등학교 정문 앞 어린이 보호구역

⑥ 인도 (7월 1일 자로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구역을 꼭 인지하셨다가, 이번 휴가지에서 주차장소가 없더라도 위에 해당되는 불법주정차는 꼭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신문고를 통해 국민 누구나 쉽게 신고가 가능한 만큼, 가급적 올바른 주차를 통해 과태료를 내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1인 1일 여러 번 신고가능, 신고 횟수 제한 해제! 

1인 최대 1일 3회였던 신고 횟수 제한이 사라졌습니다. 때문에 불법주정차를 하게 되면 기존보다 더 쉽게 신고를 당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안전신문고앱을 통해 신고시 불법 주정차가 확실하다면 별도 단속차량이 나오지 않고, 신고 사진만으로도 바로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안전신문고로 신고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안전신문고 불법 주차 신고 올바르게 하는 방법

[BY 불스원]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도로교통법 관련 정보를 알려주는 시리즈 [도로교통법 백과사전]...

m.post.naver.com

 

 

 

 

주차 완료 후엔, 햇빛가리개로 차량 실내 관리하기

올바른 곳에 주차를 완료했다면 블라인드 햇빛가리개를 사용해 차량 실내를 보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여름휴가철 여행을 다니다 보면 외부에 주차를 많이 하실 텐데요, 강한 햇빛으로 인해 실내 온도가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차량 내부의 뜨거운 열은, 내부 손상은 물론 인체 건강에도 영향을 주며, 심지어 화재까지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햇빛가리개를 사용해 주는 것이 좋은데, 사용만으로도 실내온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블라인드 햇빛가리개는 알루미늄 섬유소재를 사용하여 자외선을 99% 차단시키고, 고품질 폴리에스테르 섬유소재를 사용해, 암막이 되어 차량 내부 열손상과 온도 상승을 방지합니다. 

 

누구나 간편하게 설치하고 사용이 가능한 블라인드 햇빛가리개를 통해, 여름휴가 때 실외 주차를 한다면 안전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