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장마철 운전 시 지하주차장과 자동차 김서림, 물튀김 주의보!

2023. 7. 14.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매주 자동차 이슈를 소개하는 시리즈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 시간입니다. 한 주 동안 발생되었던 차량 관련 이야기와 소식을 살펴보고, 시즌에 맞는 차량 용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1. 지하주차장, 자동차 미끄러짐 조심!

최근 장마로 인해 아파트나 백화점 같은 건물 지하주차장은 바닥이 항상 젖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가 많이 내리면서, 자동차에 머금은 물들이 바닥으로 흐르는데요. 지하주차장은 바닥 재질에 따라 잘 마르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사람은 물론이고 자동차까지 미끄러지는 일이 많습니다.

 

특히 요즘 차량들이 더 커지고 무거워지면서, 주차하는 순간이나 코너를 도는 순간에 타이어가 그대로 미끄러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제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지하주차장 자동차 미끄러짐 사고사례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미끄러짐의 원인은 지하주차장은 지상주차장과는 달리 바닥이 아스팔트가 아닌, 액체형 우레탄 도료나 에폭시 페인트를 이용해 시공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소재로 만드는 이유는 먼지 발생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지하주차장 특성상 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한번 발생한 먼지들을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지하주차장은 훨씬 미끄럽습니다. 주차장이 젖었을 때는 미끄러짐을 예상하고 속도를 10km 이하로 줄여서 주행을 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코너를 돌 때 미끄러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되니, 주위를 잘 살피고 저속으로 운행해 주세요.

 

 

 

 

#2. 지나가는 사람에게 자동차 물튀김 주의!

비 오는 날 매번 조심해야 하는 상황이 바로 자동차 물튀김입니다. 자동차 끝차선 쪽에는 대부분 물이 고여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인도 옆으로 지나가다가 사람들에게 빗 물이 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장마철에는 이런 사례가 굉장히 많으며 이를 통해 신고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49조 1항 1호 (모든 운전자의 준수사항 등)

물이 고인 곳을 운행할 때에는 고인 물을 튀게 하여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일이 없도록 할 것

 

도로교통법에 법규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만약 이를 어길 시에는 도로교통법 156조에 의하여 20만 원 이하의 벌금이나 구류, 과료에 처해집니다. 일반적으로 물튀김 사고가 발생할 땐 도로교통법 시행령에 따라 승용차는 2만 원, 이륜차는 1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물 튀김 사고를 당했다면, 차량 운전자에게 세탁비 등의 손해배상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번호와 피해 장소, 시간, 운행 방향등을 기억하거나 촬영해 증거로 남긴 뒤 경찰에 신고하면 가능합니다.

 

 

 

 

#3. 장마철 운전할 땐, 김서림 방지 필수

장마철 운전 시 가장 위험한 순간은 앞 시야가 잘 보이지 않을 때입니다. 비가 많이 내려서 안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자동차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로 인해 습기가 생기면서 김서림이 발생하면 정말 위험합니다.

 

김서림 현상으로 시야 확보가 어렵게 되면 차선을 변경하는 순간이나, 사람이 많이 지나가는 일반적인 도로에서 굉장히 위험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장마철에는 김서림이 생기지 않도록 차량 용품을 통해 미리 방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운전 중 김서림이 생겼다면, 에어컨을 통해 김서림을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자동차의 에어컨 방향을 창쪽으로 가도록 앞유리 에어컨 버튼을 눌러주면 에어컨을 Full로 작동시키면서 김서림을 제거시켜 줍니다. 제거 속도가 빠른 편은 아니기 때문에, 비가 내려 습기가 생길 것 같다면 미리 앞유리 에어컨 버튼을 눌러, 내부 습기 발생을 예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김서림을 없애는 현명한 방법! 김서림 방지 티슈

장마철에 생기는 김서림은 시야가 보이지 않아, 사고를 유발할 수 있을 정도로 정말 위험합니다. 때문에 김서림이 생겨서 에어컨을 틀어 없애주는 것보다 애초에 김서림이 생기지 않도록 방지해 주는 것이 훨씬 현명하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그래서 레인 OK 김서림티슈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김이 서리기 전이나, 서린 상태에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티슈형 제품으로 김서림이 깔끔하게 제거됨과 동시에 김이 서리는 것을 방지해 줘서 깨끗하고 선명한 운전시야를 확보해 줍니다.

 

 

차량 유리 안쪽에서 쉽게 사용하면 되고, 간편 타입으로 티슈처럼 한 장씩 뽑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김서림이 자주 발생하는 장마철 기간 동안 최대 10일 효과가 지속되기 때문에, 구성된 10매를 나눠 사용한다면 장마부터 겨울까지 충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환경에 따라 지속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김서림 방지는 물론이며, 유리세정 기능으로 시야를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레인 OK 김서림티슈를 사용해, 이달 장마철도 안전하게 보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