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최근 들어 역주행으로 일어나는 사고가 굉장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뉴스는 물론 유튜브에서도 역주행 사고 관련 영상이 많이 올라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역주행 사고는 사고 중에서도 굉장히 위험한 사고이기 때문에, 경상에서 끝나지 않고 중상 또는 사망사고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역주행 사고는 당할 수도 있지만, 실수로 내가 저지를 수도 있는 행위입니다. 때문에 항시 항상 헷갈리는 길은 잘 확인하며 다녀야 하고, 방어운전을 통해 최대한 사고를 당하지 않게 운전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역주행 사고는 왜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역주행시 벌금과 처벌기준은 어떻게 되는지를 알아보고 만약 역주행 상황에 놓여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불스원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최근 들어 고속도로 역주행 사고가 정말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2019년부터 올해 최근까지 총 39건의 역주행 사고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역주행 사고의 원인은 대부분 본선 U턴과 오진출입인데, 이 두건만 합하더라도 36건에 해당됩니다. 나머지 3건은 후진으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본선 U턴은 갑자기 U턴을 하여 역주행 한 케이스를 얘기하는데, 사고 당시 운전자의 상태는 음주인 경우가 많아 음주 운전으로 추정이 되고, 오진출입의 경우에는 길을 헷갈려서 역주행을 하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기간 동안 고속도로 역주행을 통해 사망한 사람은 16명인데, 이 중 올해만 절반에 가까운 7명이 사망할 정도로 사고가 많았습니다. 역주행은 가벼운 사고로 끝날 수 없기에,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될 상황입니다.
■ 참고자료 - JTBC NEWS 『고속도로 역주행 사고원인 1·2위…'유턴·진출입 과실'』
지난달 전북 무주군 고속도로에서 한 승용차가 역주행해 승합차와 정면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사고 지점 ~2km 전부터 가해 차량이 갑자기 U턴을 하여 역주행을 하였습니다. U턴을 했던 승용차 운전자는 결국 숨쳤습니다.
이달에는 전북 완주군에서 고속도로에서 역주행 교통사고가 발생했는데, 완주 IC 인근에서 승용차를 몰고 역주행하다가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사고로 인해 역주행 승용차가 사고 충격에 도로 끝까지 튕겨나갔습니다. 역주행 운전자가 사망했고, 사고를 당한 차량의 운전자 2명과 동승자 1명은 크게 다쳤습니다. 이 사고도 고속도로에서 U턴을 한 후 역주행하다 발생한 사고입니다.
지난 4월에는 중부내륙 고속도로에서 관광버스가 역주행을 한 후, 화물차를 3대 연속으로 들이받아 큰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번에도 사망사고인데요. 이처럼 끊이지 않는 역주행 사고를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고속도로 사고는 굉장히 무섭기 때문에 고속도로를 달리는 운전자라면 더욱더 방어운전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속도로 유턴만큼이나, 고속도로 오진출입의 사건도 많은데요. 실수로 진입을 잘못해서 달리게 되면 내가 역주행 가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역주행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했을 때는 ① 빨리 갓길로 차를 세우고, ② 한국도로공사에 연락하여 안전하게 가이드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현행법상 고속도로에서 고의로 역주행을 했을 경우, 최대 100만 원까지 벌금을 물리거나 구류에 처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의적이지 않다는 것이 입증되면 과실로 보고 승용차 기준 6만 원의 범칙금을 부과합니다.
만약 역주행시, 상대방 차량들이 상향들을 켜거나 경적을 울렸는데도 불구하고 역주행이 계속된다면 고의성을 입증시킬 수도 있습니다.
역주행 사고는 기본적으로 과실이 100:0이지만, 상대방의 차량을 피할 수 있는 조건이거나 인지를 할 수 있었다면 일부 과실을 피해자에게도 떠안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 교통사고에 비해 사망률이 무려 3배가 넘습니다. 때문에 당황하지 말고 침착한 대처가 필요한데요.
고속도로 역주행 차량을 발견했다면 경적을 울리면서 상향등으로 신호를 주어 상대방에게 상황을 인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이 인지를 해야 감속을 하고, 갓길로 차를 세울 수 있기 때문이죠. 대부분 역주행하는 차들은 음주로 인해 인식을 못하거나, 역주행 상황을 인지하지 못해 고속으로 달리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역주행 차량을 만나면, 최대한 속도를 줄이고 피해 가면서 상대 차량에 인지할 수 있도록 신호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면 내가 역주행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인지를 한 순간부터 빠르게 대처해야 하는데요. 우선 갓길로 빠르게 이동해 주신 후 비상등을 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직접 U턴을 하는 것보다, 112 또는 한국도로공사에 알려 도움을 받으시는 방법이 좋으며, 절대로 직접적으로 후진을 하거나 U턴을 통해 차를 이동하게 되면 정말 위험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꼭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차량을 부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빠른 속도로 달리는 고속도로는 사고자체가 항상 크게 나기 때문에 정말 위험합니다. 그래서 항상 '앞차와 거리를 둬야 하고, 전방주시, 올바른 추월차선 사용법, 앞지르기는 오른쪽으로' 등의 안전운전을 해야 합니다. 주행하는 동안 앞과 뒤의 차량들을 살피며 방어 운전을 해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역주행 사고는 어쩔 수 없지만, 최대한 방어운전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날이 좋아 드라이브하기 좋은 날씨이기 때문에 차량 통행량이 많아졌는데요. 빠른 고속도로에서도 안전하고 편안하게 다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