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향기관리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과 좋은 에어컨필터를 선택하는 방법

2023. 11. 3.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운전자로서 셀프 정비, 셀프 관리, 교환을 할 수 있는 하는 법 시리즈! 직접 차량 점검을 통해 필요한 부분을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하는데요. 그동안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방법이 어려워서 고민이셨던 분들은 집중! 불스원 하는 법 시리즈가 하나하나 천천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필터의 역할은 클까?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는 자동차 에어컨필터를 통과하여 유입이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자동차 에어컨필터는 외부 공기를 정화하여 내부로 유입시켜 차량 내 공기를 순환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구성품 중 하나입니다.

 

내부로 공기를 유입시키는 과정에서 먼지, 이물질, 습기, 냄새 등을 걸러주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자동차 에어컨필터가 없다면 운전자와 승객은 공기 중의 유해 물질을 호흡하면서, 호흡기 질환과 알레르기 등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반면 차량 내 에어컨필터가 깨끗하게 유지되면, 에어컨이나 히터 시스템의 성능과 능률이 크게 오릅니다. 먼지와 이물질이 에어컨 유닛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면서 냄새 제거 능력을 통해 공기를 깨끗하게 정화시킵니다.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자동차 에어컨필터의 역할은 굉장히 크며 항상 주기적으로 꼼꼼하게 체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뿐만 아니라 냄새도 심한, 자동차 에어컨 히터

최근 가장 이슈가 되었던 내용 중 하나가, 차량에 물이 새서 비만 오면 항상 에어컨필터가 젖는 증상을 보유한 자동차가 있었습니다. 결함인지 아닌지에 대한 공방이 오가고 있는 상황인데요.

 

문제는 단순히 물이 새는 것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비만 내리면 에어컨필터가 젖어버리는 바람에 송풍구에서 쉰 냄새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이로 인해 에어컨필터를 매번 교체해야 하는 증 번거로운 점들이 많아진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에어컨필터에 문제가 생기면 운전하기 힘들어질 정도로 이상증상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에어컨필터는 먼지만 잡아주는 기능을 사용해선 안되고, 냄새까지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함께 해야 하기 때문에 두 가지의 성능 모두를 확인한 후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에어컨필터는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자동차 에어컨필터는 영구/반영구적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필터는 시간이 지날수록 오염이 심해지고, 먼지와 이물질 및 다양한 미세 입자가 쌓이기 때문에 필터의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필터가 더러워지는 시점이 되었거나, 차량 내부에서 찌든 냄새가 심하게 올라온다면 필터를 교체해줘야 합니다.

 

에어컨필터의 올바른 역할은 차량 내부 공기를 정화하고 냄새와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건데, 영구적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계속해서 먼지가 섞인 공기가 순환되기 때문에 내부가 심하게 오염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은 어려울까?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은, 운전자라면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차량마다 미세한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조수석 글로브 박스 안에서 필터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정비소에 가서 교환을 요청하면 제품값과 공임비가 발생해 생각보다 가격이 나가는데요, 주변 마트나 인터넷에서 구매 후 직접 교환하시면 경제적으로도 훨씬 저렴하고, 원하는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셀프로 교체하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

① 글로브 박스를 열고, 아래로 더 열릴 수 있도록 양 옆 고정핀을 제거해 줍니다. 손으로 돌리면 쉽게 빠집니다.

 

 

② 글로브 박스를 지탱하는 연결고리도 분리해 줍니다. 그럼 글로브 박스가 아래로 내려가면서, 쉽게 교체할 수 있는 공간이 생깁니다.

 

 

③ 안쪽에 자동차 에어컨필터가 들어있는 커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커버를 당겨주면 에어컨필터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기존에 사용하는 필터를 그대로 잡아당겨 빼주시면 됩니다. 먼지가 많을 수 있으니, 천천히 분리해 주세요.

 

 

⑤ 준비했던 에어컨필터를 넣어주시고, 커버를 닫고 다시 글로브 박스를 꽂아주시면 끝!입니다.

 

 

 

 

다른 차량도 글로브 박스를 분리하여 에어컨필터를 교체!

다른 차량도 거의 동일한 형태입니다. 글로브 박스의 고정핀을 분리하면, 아래로 쭉 내려가면서 에어컨필터를 교체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커버를 열어주고 에어컨필터를 넣어주면 끝! 정말 쉽죠? 

 

벌써 일교차가 심해지고, 곧 겨울이 다가오기 때문에 히터를 사용할 일이 많아질 텐데요. 에어컨에서 냄새가 심한 분들은 미리미리 셀프로 교환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에어컨필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1. 프리미엄 공기청정 항균 활성탄 필터

 

에어컨필터의 끝판왕이라 불리는 프리미엄 공기청정 한균 활성탄 필터가 있습니다. 이 제품은 공기청정기 효과를 차 안에서도 누릴 수 있는 제품인데요. 실제 68m 공기청정기 효과로 약 20평형의 공기청정기와 유사한 청정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한국공정협회의 청정화 능력 시험의 일부를 인용했고 한국전자기술연구원에서 시험조건을 거쳐 인증된 제품이기도 합니다.

 

5중 필터층으로 탈취, 유해가스를 제거하고 99.9% 강력 항균 기능을 갖췄으며, 항곰팡이 효과 0등급과 초미세먼지를 99% 이상 차단하는 성능을 갖춘 에어컨필터입니다. 

 

무엇보다 불스원 필터는 모두 100% 국산 제조필터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와 같은 효과를 차에서도 누리고 싶다면 고민 없이 프리미엄 공기청정 항균 활성탄 필터를 추천드립니다!

 

 

 

 

#2. 냄새제로 항균 활성탄 차량용 에어컨 필터

 

냄새제로 항균 활성탄 필터는 초미세먼지 차단은 물론 냄새까지 없애주는 에어컨필터입니다. 항균 코팅막으로 필터 원단을 깨끗하게 유지시키고, 제오-액티브 포뮬러와 활성탄으로 냄새가 나지 않도록 만들 줍니다.

 

강력한 3중 필터가 생활악취를 제거하고, 항균 항곰팡이 효과를 주며, 초미세먼지까지 차단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냄새제로 필터가 자랑하는 제오-액티브 포뮬러는 자동차 필터에 제올라이트 혼합물을 적용해, 내부 외부에서 발생하는 각종 유해 냄새를 효과적으로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제올라이트는 표면이 미세한 기공으로 이루어진 물질로, 생활 속 탈취제로 사용되는 원료입니다.

 

차에 냄새가 심하게 느껴지신다면 냄새제로 항균 활성탄 자동차 에어컨필터를 사용하세요!

 

 

 

 

#3. 불스원 초미세먼지 항균필터

 

운전을 하다가 차 내부에서 보이는 미세먼지가 거슬린다면, 초미세먼지 항균필터를 추천드립니다. 초미세먼지 필터는 99.9% 항균, 0등급 항곰팡이 효과와 더불어 초미세먼지와 황사 꽃가루를 제거하는데 탁월합니다.

 

아마 추운 가을부터 겨울까지 히터를 많이 사용하게 될 텐데, 꺼질 때 공조기 내 습기가 남아있게 되면서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하여 냄새가 발생하기 시작하는데요. 0등급 항곰팡이 효과와 99.9% 항균을 통해 억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초미세먼지 99.9% 차단을 통해 실내를 쾌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차량 내부의 먼지가 많이 신경 쓰인다면 초미세먼지 항균 필터를 통해 건강한 실내 공간으로 만들어보세요.

 

 

 

 

#4. 수입차 차량용 고효율 활성탄 4중필터

 

이제는 수입차도 불스원 에어컨 히터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중 필터를 사용해서 거대 먼지와 황사 꽃가루를 제거하고, 유해가스와 냄새를 차단하면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까지 차단해 주는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한국공기청정협회 지정으로 5대 유해가스 제거 효과를 입증하여 성능 부분에서 신뢰할 수 있으며 앞 차의 배기가스, 새 차 증후군 유발물질, 유해가스 및 생활악취까지 감소시켜 쾌적한 운전 환경을 제공합니다.

 

수입차에서도 생활악취 제거와 미세먼지를 차단하고 싶다면, 고효율 활성탄 4중 필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번 하법시 시간에는 에어컨필터의 중요성과 교체 방법, 그리고 어떤 제품을 선택하면 좋은지를 설명드렸습니다. 이제 히터를 틀기 시작한 만큼 여러분의 차량 점검과 에어컨필터 점검을 통해서 쉽게 교체해 보시고 안전운전 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