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내부의 쾌적한 공기를 위한 환기의 중요성
운전을 하다 갑자기 머리가 지끈거리며 아팠던 적이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이는 자동차 내부의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져 두뇌에 충분한 공기가 전달되지 않아서 발생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자동차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세균이 굉장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자동차 환기를 자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환기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이 자동차 환기에 대한 필요성을 못 느끼고 계시는데요. 평균적으로 사람들이 차량에서 보내는 시간이 약 1~2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차량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졌기 때문에 자동차 내부 실내공기를 신경 써주어야 된답니다.
자동차에서 흡연하시는 분들이나 춥고 덥기 때문에 환기를 자주 안 하시는 분들에게는 자동차 환기가 더욱 필수적이랍니다. 자동차 환기와 청소를 꾸준히 하지 않는다면 차량 내부에 머물고 있는 미세먼지와 세균들로부터 눈 충혈, 어지럼증, 호흡곤란 등이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쾌적한 실내공기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우선 자동차 환기해주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창문만 열어주면 되니깐요. 하지만 많은 분이 환기를 하기 위해서 운전석 창문만 여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전석 창문만 열어준다면 제대로 환기가 되지 않습니다.
우선 오염물질이 실내에 쌓이지 않도록 차량 탑승 전과 탑승 후 마주 보는 창문들을 활짝 열어두어 실내 공기를 외부 공기로 통하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빠르게 환기를 하고 싶다면 앞 오른쪽 창문과 뒤쪽 왼쪽 창문 즉 대각선으로 창문을 열어 두면 효과적으로 바람이 들어오고 빠지게 된답니다. 여기서 조그마한 팁! 주행 중 환기를 하고 싶지만, 나의 헤어스타일 때문에 고민이 될 때에는 운전석 창문과 조수석 창문을 조금 열고 주행해주시면 헤어스타일도 살리고 환기도 할 수 있게 된답니다. 또한, 이 방법은 졸음이 올 때에도 효과적이니 기억해두시는 것이 좋겠죠?
환기 노하우 chapter 2
주차된 차량을 타고난 후 창문이 닫혀 있는 채로 에어컨을 틀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이유는 엄청난 양의 벤젠 독소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벤젠 독소는 암을 유발하게 만들고 백혈구를 줄이며 산모에게는 치명적인 1급 발암물질입니다. 벤젠의 실내 허용치는 50mg인데요. 모든 문을 닫고 주차한 차량에서는 벤젠 함유량이 무려 400~500mg 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탑승 후 창문을 열어 2~3분 정도 환기를 시킨 다음 에어컨을 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 노하우 chapter 3
장시간 운전을 해야 한다면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해주시거나 운전석 창문과 조수석 창문을 살짝 열어주는 것이 운전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된답니다. 하지만 주행 중 환기할 때에는 꼭 알아두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바로 차량이 많은 출퇴근 시간이나 꽉꽉 막혀있는 도로 위에서는 자동차 배출가스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창문을 열어 환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내부의 환기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실내에는 우리에게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와 세균 그리고 벤젠이 있으므로 평소 자주 자동차 환기를 해준다면 유해 독소로부터 해방될 수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오늘부터 환기를 꼭!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