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곰입니다!
사람이 건강을 위해 건강검진 받듯이 자동차도 일정한 주기로 검사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불곰은 안전을 위해 얼마 전에 자동차 정기검사를 받고 왔었죠. 자동차도 사람의 몸과 비슷하여 조그마한 불량이 발생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검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동차 검사의 모든 것을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자동차 검사란?
자동차 검사란 대한민국 내에 운행되고 있는 모든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 여부 및 배출가스 허용기준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하여 교통사고와 환경오염으로부터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사람이 건강을 위해 받는 건강검진처럼 자동차 검사에도 여러 가지의 검사 종류가 있습니다.
1. 신규 검사 : 자동차를 처음 구매하고 신규 등록을 위한 검사
2. 정기 검사 : 신규 등록 후 일정 기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검사
3. 구조변경 검사 : 자동차의 구조 및 장치를 변경할 때 실시하는 검사
4. 임시 검사 : 법에 의한 명령이나 자동차 소유자의 신청에 따라 비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검사
5. 종합 검사 : 정기검사와 배출가스 정밀검사를 통합한 검사
아마도 많은 운전자분들은 불곰이 받은 정기검사를 많이 받으셨 을텐데요. 자동차 첫 정기검사는 신규 등록한 날짜로부터 4년 후에 실행되고 그 이후부터 2년의 주기로 정기검사를 받게 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는 검사 유효기간이 넘으면 과태료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교통안전공단에서 자동차 정기검사 일자를 SMS 문자로 안내하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SMS 문자로 자동차 정기검사 안내를 받는다면 언제 받아야 할지 잊어버려도 걱정이 없겠죠?
자동차 검사의 수수료
자동차 검사에는 약간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수수료는 크게 정기검사와 종합검사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자동차 정기검사와 종합검사는 인터넷 사전 예약 및 결제 시 1,200원을 할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검사의 장점
그렇다면 자동차 검사의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자동차 검사를 주기적으로 하게 되면 자동차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고 주행 및 제동장치에 대한 안전도 적합 여부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배출가스와 소음으로부터 환경오염을 예방할 수 있고, 자동차 사고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들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검사의 모든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검사가 번거롭고 신경 쓰이는 것이 많아 미루는 경우가 많으실 텐데요. 자신의 안전과 타인의 안전을 생각해서 정기적으로 자동차 검사는 잊지 말고 받으시길 바랍니다. 불곰은 다음 시간에 새로운 소식을 들고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