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곰입니다.
과속운전이 위험하다는 사실은 많은 운전자라면 알고 계실 텐데요. 실제로 대부분 교통사고는 과속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목적지에 빠르게 도착하기 위해 과속을 하다 자신의 목숨은 물론이고 무고한 타인의 목숨까지 한순간에 해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과속운전은 절대 해서는 안 될 행동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과속운전의 위험성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범칙금과 과태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속이란?
과속이란 허용 속도 이상의 속도를 말하는데요. 어느 정도의 빠른 속도를 과속으로 볼 수 있을까요? 도로교통법 제15조에 따르면 모든 도로에서 사고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상황에 따른 주행속도를 제한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제한속도를 초과하게 된다면 과속운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운전자는 도로의 최고 제한속도 보다 약 10km~20km가 넘는 것을 과속운전이라 생각하지만 최고 제한속도에서 약 1~2km를 초과하여도 과속운전이 된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자동차 과속의 위험성
도로의 최고 제한속도를 초과하여 달릴 경우 속도의 차이에서 오는 충돌은 생각보다 치명적입니다. 도로 위를 빠르게 달리다 보면 운전자 시력과 전방의 시공간 범위가 급격하게 저하되고 좁아지면서 장애물을 인지하거나 위험을 발견하는 것이 어려워지게 되어 앞차를 추돌하거나 장애물을 피하지 못해 충돌하게 될 가능성이 크게 됩니다. 과속운전은 고속도로 사망사고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고 대형교통사고 원인 1위이기도 합니다.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
과속운전 시 과태료와 범칙금
긴급자동차인 경찰 차량, 소방차, 구급차, 혈액 공급 차량을 제외하고 일반 자동차는 어떠한 이유로든 과속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만약 도로에서 최고 제한속도를 위반할 경우 일정 금액의 범칙금과 과태료가 발생하게 되죠. 초과속도와 차종별로 부과되는 범칙금과 벌점이 다르니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과속하는 속도가 높을수록 범칙금이 올라가며 20km/h 초과 시 벌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제한속도보다 20km/h 이상 과속을 하다 사고가 발생한다면 현행 교통사고특례법상 보험과 상관없이 처벌되니 가속은 절대 하지 말아야겠죠?
과속운전은 범칙금과 과태료가 발생할 수도 있고 예기치 않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과속운전은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까지 위험한 행동이니 과속운전은 절대 하지 마시고 안전운전을 최우선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불곰은 다음 주에 새로운 자동차 상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