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된 자동차 보험료, 똑똑하게 절약하는 꿀팁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지난 1, 2016년 이후 3년 만에 자동차 보험료가 대규모로 인상되었습니다. 보험사별로 적게는 3%에서 많게는 4% 중반대까지 줄줄이 올랐는데요. 개개인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자동차 보험료는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기에 3~4%의 자동차 보험료 인상률은 큰 부담으로 느껴지는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를 통해 인상된 자동차 보험료에 현명하게 대처하고,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인상된 자동차 보험료, 똑똑하게 절약하는 꿀팁


보험사의 보험 손해율이 적정 비율을 넘어서며 올 1월 자동차 보험료가 대대적으로 인상되었다. 자동차 보험료는 차량 유지비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번 인상에 대해서는 한숨이 절로 나온다. 자동차 오너라면 누구나 가입해야 하는 법적 의무사항인 자동차 보험! 보험료는 어떻게 결정되며 인상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자동차 보험료, 어떻게 결정될까?

인상된 자동차 보험료, 똑똑하게 절약하는 꿀팁


자동차 보험료는 손해율과 사업 비율로 결정된다.손해율이란 납입되는 보험금액보다 지급되는 보험료가 더 많이 발생하는 것 즉, 보험사가 적자를 보는 것을 의미한다. ‘사업 비율이란 사업비가 경과보험료에서 차지하는 비율 즉 설계사 수수료, 인건비 등 보험금을 제외한 나머지 비용을 의미한다. 이 둘을 합쳐 100%가 넘으면 보험사는 적자를 기록하게 된다.

 


자동차 보험료, 왜 인상되었나?

인상된 자동차 보험료, 똑똑하게 절약하는 꿀팁


자동차 보험료가 오르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보험회사의 손해율 상승에 있다. 특히 지난 2018년에는 여름에 닥친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해 사고 발생률이 급증하였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같은 해 6월 국토교통부에서 적정 정비 수가를 인상하며 보험 사고 처리 비용까지 증가했다. 이러한 이유로 각 보험사의 손해율이 상승했으며 이는 2019년 보험료 인상에 큰 영향을 주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자동차 보험료 인상 오히려 보험료를 저렴하게 납부하거나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어떻게 하면 현명하게 보험료 인상에 대처할 수 있을까?  

 


운전 경력 활용

인상된 자동차 보험료, 똑똑하게 절약하는 꿀팁


초보 운전자의 경우 기존 운전자보다 보험료가 더 비싸게 책정된다. 하지만 최초 가입자라 할지라도 운전 경력 인정 제도를 이용한다면 신규 가입 시 할증을 낮추거나 면제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군 운전병 복무

  -관공서, 법인체 운전직 근무

  -해외 자동차 보험 가입

  -택시, 버스 등 공제조합 가입

  -가족 등 자동차 보험에 추가보험 가입 경력 인정 대상자 등록

 경우 중 한 가지 경력이 1년 이상 일때, 혹은 두 가지 이상의 경력을 합산하여 1년 이상일 경우 합산하여 인정이 가능하다.

 


자동차 보험료 할인 특약 확인하기

인상된 자동차 보험료, 똑똑하게 절약하는 꿀팁


연간 주행거리가 많지 않을 경우 거리에 따라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승용차 요일제 특약에 가입할 경우에도 평균 8.7%의 보험료 절약이 가능하다. 또한 보험 기간 중 무사고 이력에 따라 보험료 할인, 18년간 무사고 경력을 유지할 경우 최대 70%의 할인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 외에도 블랙박스 할인 특약, 차량 안전장치 할인 특약 등 본인에게 해당하는 다양한 보험사 별 특약을 꼭 확인해야 한다.

 


운전자 범위는 정확하게 등록하기

인상된 자동차 보험료, 똑똑하게 절약하는 꿀팁


자동차보험 가입 시 운전할 수 있는 사람의 범위를 부부나 가족 등으로 한정시키거나 실제 운전하는 사람의 나이가 특정 연령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 운전자 연령 제한 특약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인상된 자동차 보험료, 똑똑하게 절약하는 꿀팁


조금만 더 확인하고 비교하면 다양한 혜택을 누리며 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가입할 수 있는 자동차 보험. 귀찮다고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가입할 경우 나중에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으니 꼼꼼히 비교해보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 끝!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