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타이어만큼 중요한 자동차 휠에 대한 모든 것

2020. 11. 6.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자동차 휠은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중요한 기능적 역할을 하는 동시에 차량 외관 디자인에 큰 영향을 주는 부품입니다. 실제로 휠의 형태만으로도 자동차의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오늘 불스원에서는 휠의 기능부터 종류까지 상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자동차 휠의 역할과 구조는?

 

자동차 휠은 타이어와 함께 차량의 하중을 지지하고, 자동차가 안정적인 제동력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고무 재질의 타이어가 변형이 되지 않도록 고정해 주는데요. 보통 스틸과 알루미늄(알로이) 재질로 제작됩니다. 자동차 휠은 기본적으로 4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림(Rim): 휠의 둘레로 타이어와 결합되는 부분.
*허브(Hub): 휠의 중앙 부분에 있는 구멍으로 차체와 연결되는 부분.
*디스크(Disc): 허브와 림 사이의 둥근 판형.
*스포크(Spoke): 림과 허브를 연결하는 바퀴살.

 

 

휠의 종류1. 스포크(spoke) 타입

 

마차의 수레바퀴를 본떠 만든 휠로 대다수 기본 순정 알루미늄 휠에 적용된 형태입니다. 굵직한 5~7개의 스포크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무게가 가벼워 내구성이 좋고, 주로 중소형 차량에 장착되고 있습니다. 가격도 가장 저렴하여 많은 운전자가 손쉽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기본형입니다.

 

 

휠의 종류2. 디쉬(dish) 타입

 

말 그대로 접시처럼 생긴 디자인 형태입니다. 디쉬 타입 휠은 외부 공기가 통하는 부분이 스포크 타입에 비해 좁아 브레이크 냉각 기능이 떨어지지만, 공기저항은 덜 받는 장점이 있습니다.

 

 

휠의 종류3. 메쉬(mesh) 타입

 

스포크 타입보다 가는 바퀴살이 거미줄이나 그물 모양으로 복잡하게 뻗은 형태입니다. 바퀴살의 구조적 특징으로 차량이 받는 충격과 하중을 분산시켜 내구성이 좋지만, 복잡한 휠의 형태를 관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휠의 종류4. 핀(pin) 타입

 

일반적인 스포크 타입과 가장 유사한 형태지만, 10개 이상의 스포크로 제작되어 고급 세단 차량에 주로 장착됩니다. 고급 소재로 정교하게 제작되는 만큼 가격대가 높습니다.

 

 

휠의 종류5. 에어로(Aero) 타입

 

앞선 휠들이 직선 형태의 디자인으로 제작되었다면, 에어로 휠은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곡면을 강조한 형태입니다. 공기저항을 덜 받고, 연비 감소 효과를 확인할 수 있어 최근 친환경 자동차에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휠의 효과적인 관리법은?

 

자동차 휠은 분진으로 오염되기 쉽고, 주행 중 발생하는 열로 인해 휠 깊숙한 곳에 오염물질이 녹아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오염물을 오랜 시간 방치하면 깨끗하게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세척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불스원 크리스탈 휠 크리너는 철분제거가 가능한 프리미엄 휠 크리너인데요. PH 중성으로 모든 종류의 알로이 휠에 사용 가능합니다. 특히 철분제거 성분이 포함되어 색상 변화로 세정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휠에 뿌린 후, 분사액이 보라색이 되어 흐른다면 철분이 제거되고 있는 증거입니다!

 

 

 

지금까지 휠의 기본적인 기능부터 다양한 형태들을 살펴보았는데요. 휠의 디자인적 만족감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주기적인 점검과 관리임을 잊지 말아 주세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