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신차 구매 전 확인하세요! 자동차 신기술 용어 6가지

2020. 12. 18. 07:00

자동차 신기술 adas

출처: KIA Motors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아이폰 출시로 스마트폰 시장이 개척된지 불과 10여년 밖에 되지 않았는데, 지금은 국민 대다수가 쓸 정도로 상용화 되었습니다. 자동차 역시 2014 제네바 모터쇼에 스마트폰 연동 기술이 등장한 이후, 이제는 많은 차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편의 기능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이처럼 다양한 첨단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운전자의 주행을 도와주고, 차량 이용에 있어서 편의를 극대화 시켜주는 다양한 자동차 신기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주행과 안전을 위한 신기술

자동차가 점점 똑똑해지고, 자율주행화도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데요. 여기에서 가장 큰 역할을 맡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입니다. ADAS는 운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 중 일부를 차량 스스로 인지하고 상황을 판단, 기계 장치를 제어하는 기로 오늘은 ADAS 중에서도 좀 더 발전된 기술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ASCC (Adaptive Smart Cruise Control, 어댑티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크루즈 컨트롤은 자동차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하는 정속 주행 장치로, 액셀을 밟고 있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피로도가 줄어듭니다. 크루즈 컨트롤도 점점 발전하는 중인데요. 차간거리 유지기능이 더해진 SCC(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등장하였고, 현재는 더욱 향상된 ASCC가 등장하였습니다.

ASCC는 SCC에 앞차에 맞추어 출발/정지하는 기능이 추가된 버전으로, 주행 중 정차 시 3초 이내에 앞차가 출발하면 알아서 출발합니다. 다만 정차 후 3초가 지나면 다시 크루즈 컨트롤 버튼을 누르거나 액셀을 밟아 조작해야합니다.



차로유지보조 LFA


✔ LFA (Lane Following Assist, 차로 유지 보조)

LFA는 전방 카메라를 이용해 좌우 차선을 감지한 후 차로 가운데로 달릴 수 있도록 스티어링 휠을 제어하는 조향 보조기능입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작동 시 사용할 수 있으며, 고속도로는 물론 국도와 일반 도로에서도 작동하기 떄문에 핸들 조작면에서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여줍니다. 


✔ ABSD (Active Blind Spot Detection, 후측방 충돌 회피 지원)

BSD가 진화된 형태로, 경고음과 경고등을 발생시키는 것에서 나아가 편제동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시청각적 신호만 줬다면 이제는 능동적으로 반대편 바퀴에 편제동을 가하여 충돌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사이드미러로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에서 달려오는 차량을 발견하지 못하고 차로 변경 시, 편제동으로 차로 변경을 막아서 충돌사고를 방지해줍니다.


ADAS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러 가기!



운전자 편의를 위한 신기술

주행 편의와 안전을 위한 신기술 외에도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신기술도 다양합니다. 이러한 신기술들은 자동차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데요. 3가지 기술들을 하나씩 살펴봅시다.


원격주차 RSPA

출처: HMG 저널

✔ RSPA (Remote Smart Parking Assist,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RSPA는 주차공간이 좁아서 차 문을 열기 어렵거나, 주차하기 어려울 경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기어를 P단에 둔 상태로 차에서 내린 후, 스마트 키를 이용하여 차량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전후측방에 부착된 초음파 센서로 장애물의 위치를 파악하여 안전한 주차까지 도와줍니다. 특히 좁은 곳에 주차했을 경우, 출차 시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자동차디지털키 NFC


✔ 디지털 키 (Digital Key)
디지털 키는 NFC 안테나가 장착된 스마트폰에 디지털 키 앱을 설치한 후 차량을 등록하면, 차량 문을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는 기술입니다. 차키를 집에 두고 왔을 경우에도 항상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차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저전력 블루투스 기능을 활용하여 약 10m 거리에서도 문을 열고 잠그거나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이나 지인에게 키를 앱을 통해 공유도 가능합니다.


스마트트렁크 테일게이트


✔ 스마트 트렁크 (Smart Trunk)
스마트 트렁크는 스마트키를 소지할 채 차량 뒤에서 3초간 대기 시 자동으로 트렁크문이 열리는 기능입니다. SUV 차량의 경우 스마트 테일게이트라고 합니다. 비오는 날 우산을 들고 있거나, 양손에 모두 짐을 들고 있을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기존에는 자동으로 닫히는 기능까지는 지원되지 않았는데요. 기아자동차에서 올해 출시한 4세대 카니발에는 자동 닫힘 기능까지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다양한 자동차 신기술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첨단 기술은 운전자를 편하게 해주기도 하지만, 센서의 오동작 등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운전자도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TAG

관련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