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수많은 자동차 버튼 중 있는 ECO 모드 버튼을 본 적 있으신가요? 여름철 잦은 에어컨 사용으로 연비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ECO 모드가 무엇이며 ECO 모드를 사용하면 내 차의 연비를 절약해 주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CO 모드란 연비 개선 기술 중 하나로 자동차 연비 효율을 높이기 위해 엔진, 변속기, 에어컨 상태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ECO 모드에서는 엔진 반응이 느려지고 변속은 저 회전 위주로 이루어져 엑셀을 깊게 밟아도 가속력이 그대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급가속을 하는 일이 적습니다. 따라서 도심에서는 연비를 높이는 ECO 모드가 적합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의 ECO 모드는 에코 모드와 액티브 에코 모드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에코 모드는 운전자의 운행 습관이 연비에 도움이 되는지 계기판에 표시해 주는 기능입니다. 액티브 에코 모드는 운전자가 직접 버튼을 눌러서 활성화하는 기능으로 자동차가 스스로 출력을 제어해 연비를 향상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에코 모드는 바로 이 액티브 에코 모드입니다.
그렇다면 이 ECO 모드는 어떻게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걸까요? 답은 엔진 제어와 공조기 사용 제한입니다.
ECO 모드에서는 엔진 제어를 통해 불필요한 가속에 의한 연료 소모를 제어합니다. 운전자가 페달을 급하게 밟아도 ECU(Electronic Control Unit)가 이를 인식하여 가속력을 그대로 전달하지 않아 엔진 토크 상승을 제한합니다. 즉 가속페달을 밟아도 차량이 스스로 기어를 조절해 낮은 RPM을 유지하고, 연료 소모를 제한해 서서히 가속이 되도록 만드는 원리입니다. 차량에 따라 ECO 모드 주행 시 140km/h 속도 제한이 있는 경우도 있으며 일정 속도를 초과하면 일반 모드로 전환되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CO 모드의 연비 향상 원리 두 번째는 공조기의 제한입니다. 여름철 자주 사용하게 되는 에어컨은 연비 악화의 주원인인데요. ECO 모드를 작동시키면 컴프레서의 작동에도 개입하여 컴프레서의 작동시간을 최적화하고 에어컨 및 히터의 바람세기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연비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ECO 모드가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작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냉각수 온도가 낮은 경우
엔진 냉각수 온도가 낮은 경우에는 냉각수 온도가 상승하여 엔진이 정상적인 성능을 낼 때까지 에코 모드 작동이 제한됩니다.
오르막길을 주행하는 경우
에코 모드에서는 엔진 토크를 일부 제한하기 때문에, 오르막길에서의 성능 확보를 위해서 에코 모드 작동이 제한됩니다.
스포츠 모드를 사용하는 경우
운전자가 변속 레버를 스포츠 모드로 전환해 사용할 경우 운전자 의지를 반영하여 에코 모드 작동이 제한됩니다.
에코 모드가 연비 향상이 주목적이라면, 스포츠 모드는 다이내믹하고 스포티한 주행을 주목적으로 한 주행모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빠른 가속 능력을 위해 높은 RPM과 낮은 기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속 페달을 조금만 밟아도 탄력 있는 주행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는 ECO 모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운전자의 습관에 따라 연비는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고,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