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갑자기 시동이 안 걸려요! 시동 모터 때문이라고?

2022. 4. 20. 10:31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갑자기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았던 경험, 있으신가요?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의 원인은 많지만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시동모터가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구동원리와 함께 이 시동모터의 작동 방식, 고장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의 구동원리

 

자동차의 구동은 시동장치인 시동모터에 의해 작동하게 됩니다. 시동모터는 엔진을 시동하는 전동기로써, 점화 스위치에 의하여 작동됩니다. 운전자가 자동차 운전석에 앉아 시동을 걸면 배터리로부터 전기가 공급되어 스타팅 모터가 엔진의 플라이휠을 돌리게 되는데, 이때 연결된 크랭크축, 피스톤, 밸브가 같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엔진은 자동차에 필요한 동력을 발생시키는 기능을 가지는 시스템으로, 피스톤 엔진을 사용합니다. 피스톤 엔진은 실린더 내부에서 연료와 산소를 연소시켜 고압 고온으로 된 가스의 팽창력이 직접 피스톤을 움직이게 하는 내연기관입니다.

 

 

시동모터의 구조와 작동 방식

 

시동모터란 스타터 모터라고도 부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엔진 시동용 모터를 말합니다. 엔진은 스스로 시동을 걸 수 있는 능력이 없어 스타트 모터에 의해 시동이 걸립니다. 그래서 스타터 모터는 스스로 작동한다는 의미로 셀프 스타터(self-starter)라고도 불립니다. 이러한 시동모터는 회전을 통해 힘을 전해주는 전동기와, 엔진과 연결해주는 마그네틱 스위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에 엔진하고 떨어져 있다가 시동을 걸 때 전동기가 돌아가며 서로 붙어 엔진을 작동시킵니다. 이 때 마그네틱 스위치가 서로 붙는 역할을 해주는 것입니다.

 

 

시동모터의 고장 증상과 원인

 

일반적으로 시동모터가 고장 나게 되면 시동을 걸 수 없는 게 가장 큰 증상이며,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먼저 시동 시 소리가 나다가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것은 가끔 주유를 하기 위해 시동을 끈 상태에서 다시 시동을 걸 때 시동이 걸리지 않았던 경험 해보신 적 있으실 텐데요. 이는 마그네틱 스위치의 불량과 노후로 인한 단선 및 합선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시동을 걸 때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갈리는 듯한 소음이 난다면 교체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피니언 기어와 링 기어의 맞물림이 정확하지 않아 손상되며 나타나는 소리로, 심해지면 기어가 헛돌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구동 원리, 시동 모터의 역할과 고장 증상과 고장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갑자기 시동이 걸리지 않아 난처하실 때를 대비하여 시동을 걸 때 소음이 발생할 때는 즉시 교체 정비를 받으시는 것 기억하시고,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