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안전관리

폭설, 블랙아이스, 눈길 운전엔 불스원 스프레이 체인!

2022. 12. 13. 11:00

출처 ⓒunsplash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겨울철엔 항상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추위로 인해 발생하는 폭설과 한파로 생기는 결빙 현상인데요. 매년 이때쯤은 빙판길에 차량이 움직이지 못해 큰 사고로 이어지는 뉴스가 꾸준하게 등장합니다. 특히 가장 조심해야 할 건 블랙아이스입니다. 운전자가 인지하기 힘든 블랙아이스는 맨눈으로 보기 힘들고, 예상치 못하게 미끄러지기 때문에 대처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스프레이 체인 하나만 있어도 정말 위험한 순간들을 안전하게 넘길 수 있기에, 눈 오는 날 가장 많이 찾는 용품이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겨울에 꼭 필요한 스프레이 체인을 어떤 상황에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폭설,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 사례

출처 ⓒunsplash

갑작스럽게 내리는 폭설을 안전하게 대비하면 좋겠지만, 사고로 이어지는 일은 매년 꾸준하게 반복되고 있습니다. 운전자들이 브레이크를 밟아도 노면이 미끄러워 제동거리가 더욱 길어지고, 조작이 어려워 큰 사고 위험이 있습니다.

 

최근 영월 31번 국도에서는 블랙아이스로 인해 승용차가 전복되었고 평창은 물론 대전과 세종까지 사고가 이어지면서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날이 더 추워지고 눈이 내리기 시작하면 더 큰 사고 위험이 예상되기 때문에 정말 신중하게 안전 운전을 하셔야 합니다.

특히 눈이 내리는 날에는 일반 노면보다 4~8배 이상 미끄러워 정말 위험합니다. 도로 위에서 방어 운전을 잘 지킨다고 하더라도 다른 차량으로 인해 급제동급가속하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그로 인해 대형교통사고로 이어지는 일이 많아 운전자가 모두 경각심을 갖고 운전하는 습관을 지닐 필요가 있습니다.

 

 

 

 

블랙아이스는 왜 위험한 걸까?

출처 ⓒunsplash

사고 발생률이 정말 높은 블랙아이스는 겨울철 도로 표면에 얇은 얼음 막이 생기는 현상인데,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면 도로 위에 녹았던 눈이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은 뒤 매연이나 먼지와 결합해 검게 변하는 것을 뜻합니다. 눈으로 보기에는 일반 도로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빙판처럼 얼어붙어 있어서 위험하다는 것을 쉽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블랙아이스는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날이 추운 날에는 안전하게 스프레이 체인 같은 차량용품을 사용한 후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싼 윈터 타이어? 번거로운 스노우 체인?

출처 ⓒunsplash

이처럼 도로 위의 저승사자라 불리는 눈길을 대비하기 위한 차량용품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스노우체인과 윈터타어어입니다스노우체인은 이전부터 활용되던 대표적인 겨울용품으로 종종 쓰이고 있지만, 무겁고 탈착이 번거로워 점점 사용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또한 윈터타이어의 경우 주기적으로 타이어를 교환해주어야 해서 타이어 가격뿐만 아니라, 보관비, 교체비까지 지속적으로 지불해야 합니다. 금액적인 부담이 크고, 교체 시기를 놓치면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구매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눈길 운전을 부담 없이 쉽게 해결해주는 방법은 바로 스프레이 체인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항상 소지하고 다니기가 쉽고, 다급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어서 도로의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어 안전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빙판길 걱정 그만! 스프레이 체인으로 OK!

불스원 스프레이 체인은 갑자기 눈이 내리거나, 빙판길을 만났을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출시된 제품입니다. 특히 겨울철 눈길 주행 시 응급조치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무는 재질 특성상 기온이 낮아질수록 딱딱해지면서 빙판이나 눈길 속 제 성능을 내지 못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때 스프레이 체인을 뿌려주면 끈끈하게 발생하는 점액질이 미끄러움을 방지해 나갈 수 있게 도와줍니다.

 

 

 

 

아주 쉬운 스프레이 체인 사용법

스프레이 체인은 사용 방법이 간단합니다.

① 사용하기 전 용기를 충분히 흔들어 주세요.

② 바퀴 접지면에 골고루 뿌려주세요. 특히 구동 바퀴(전륜 또는 후륜)에 많이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③ 3~5분 후에 핸들을 좌우로 가볍게 돌린 후 출발하세요.

 

PS. 스프레이 체인 사용 후 반드시 2~3초간 뒤집어서 눌러주세요. (분사 버튼 노즐 막힘 방지)

 

 

 

1 사용 시  40km 효과가 지속되기 때문에 순간적인 위험이 있을 때, 스노우체인  윈터타이어 교체가 어려울 경우를 대비하기 좋습니다. 중요한 건, 눈길에서는 사실 어떤 방법을 사용해도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가급적 운전을 안 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피치 못할 사정으로 운전을 해야 한다면 꼭 스프레이 체인 같은 차량용품을 챙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매년 겨울만 되면 생겨나는 빙판길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사고 대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스프레이 체인은 핀란드 국제 공인기관에서 눈길 제동력 향상 부분 성능 테스트를 검증받은 만큼, 더욱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안전 운전을 위해 필수 차량용품은 항상 챙겨 사고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