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도로 위 암살자, 블랙아이스! 위험한 겨울철 교통사고 예방법

2023. 2. 10.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매주 자동차 이슈를 소개하는 시리즈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 시간입니다. 한 주 동안 발생되었던 차량 관련 이야기와 소식을 살펴보고, 시즌에 맞는 차량 용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 나도 모르게 미끄러지는 블랙아이스 사고!

겨울 운전에 가장 큰 공포 대상, 바로 블랙아이스입니다. 도로 위 암살자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블랙아이스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합니다.


블랙아이스란?
겨울철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갔을 때 도로 위에 내린 비나 녹은 눈이 얇은 빙판으로 변하는 것을 얘기합니다. 사람 눈에는 그냥 아스팔트인 검은색 도로로 보이기 때문에 빙판인 줄 모르고 대비를 못했다가 쉽게 사고가 나기 때문에 큰 위험으로 다가옵니다.

블랙아이스는 보통 산 옆 음지나 커브 길, 터널 앞뒤 구간에서 많이 발생하고, 교량 구간에서도 많이 생깁니다. 예전에 교량 위에서 40중 추돌이 있을 정도로 블랙아이스는 위험하기 때문에 해당 길을 갈 때에는 조금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블랙아이스를 만났다면?

① 급제동 급가속 급핸들 조작은 절대 금물입니다.

②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기 보다 두세 번 나눠 밟는 것이 좋습니다.

③ 충분히 차간 거리를 유지하고 앞차 자국을 따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④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면서 핸들은 조금씩 꺾어주세요.


올겨울에도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상자가 많습니다. 아무리 안전한 타이어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속도가 조금만 붙으면 빙판길에서는 그대로 미끄러지기 때문에 무조건 저속과 안전운전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차간 거리 유지! 터널 내 연쇄 추돌사고

가장 무서운 사고는 연쇄 추돌사고입니다. 1차 사고에서 끝나지 않고, 계속해서 추돌을 통해 더 큰 피해로 이어지는 큰 사고입니다. 그런 연쇄 추돌사고가 만약 터널에서 일어난다면, 피할 길도 없어 대형 사고로 번질 수 있습니다.

불과 1주일 전에는 당진영덕 고속도로 상주 부근 터널에서 3중 추돌사고가 발생해 1명이 중상을 입었을 뿐만 아니라 12월에는 부산 윤산 터널에서 후미 추돌로 인한 5중 교통사고로 8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터널 추돌사고 예방법

① 터널 진입 시 전조등을 켜주세요.

② 앞 차와 안전거리는 100m 이상 충분히 유지시켜주세요.

③ 터널 진출입 시 속도는 절반으로 낮춰주세요.

 전방에 사고가 발생했다면 비상등을 켜고 감속해 주세요.

⑤ 만약 사고를 냈다면 터널 한쪽에 정차 후 대피하시고 신고를 해주세요.
  

특히 앞차와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못하면, 연쇄 추돌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안전거리 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겨울철 터널 운전은, 속도를 줄이고 주변을 잘 살펴 가며 방어 운전을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 음주 운전보다 위험한 졸음운전 사고!

음주 운전보다 위험한 게 졸음운전이란 것을 알고 계시나요? 작년 11월 고속도로 내 교통사고 사망자 19명 중 17명은 졸음이나 주시 태만이 원인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실제 영동고속도로 양지 부근에서 1톤 트럭이 졸음운전으로 마티즈를 추돌해 3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할 정도로 졸음운전은 사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100km 속도로 2초만 달려도 50m 이상의 거리를 눈 감고 운전한 것과 같기 때문에, 눈 깜빡하는 사이에 큰 사고로 번집니다. 따라서 장거리 이동을 해야 한다면 전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자주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졸음이 나타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① 잠을 잘 못 자 컨디션이 안 좋은 경우도 있지만, 창문을 닫은 채 자동차 ② 히터를 오랫동안 켜 놓으면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해 평소보다 졸음이 쉽게 유발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대낮 점심 이후의 경우에는 햇빛으로 온도가 올라가고, ③ 식사 후 식곤증으로 인해 졸음이 다가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졸음을 예방하는 방법!

① 겨울철 히터 사용 시 바람을 얼굴 아래로 향하게 만들어주세요.

② 최소 30분에 1회 이상 창문을 열어 환기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2시간 이상 운전 시 휴게소 또는 졸음쉼터에서 15분 이상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볍게 스트레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 자료 NEWSIS - 『11월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중 90% 졸음운전이 원인』




# 위급상황, 비상탈출 필수품 안전망치

사고가 발생했을 때, 차를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이라면 주변 상황을 파악하고 빠른 탈출이 중요합니다. 특히 2차로 발생할 수 있는 연쇄 충돌이나, 큰 충돌로 인해 화재가 발생한다면 크게 부상당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자동차 화재 이슈가 많아지면서, 차 문이 열리지 않아 사망사고까지 이어진 경우도 발생했기 때문에 안전망치 같은 비상용 차랑 용품은 차 내부에 꼭 소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운전자가 손을 뻗어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곳에 구비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수석 글로브박스나 도어 포켓 등에 비치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불스원 비상탈출 안전망치의 특징

① 강력한 중량의 유리용 망치로, 빠르고 안전하게 유리를 부실 수 있습니다. 단 유리를 부실 때는 앞 유리보다 옆 문쪽 유리를 부시는 것이 쉬우며, 가운데가 아닌 모서리 부분에 충격을 주어야 쉽게 부서집니다.

② 뒷부분에 편리한 안전벨트용 커터가 있어서 빠르게 벨트를 잘라 탈출할 수 있습니다.

③ 전용 거치대가 있어, 내 손위 닿기 쉬운 곳에 부착할 수 있습니다.

 

 

사고는 예고 없이 갑자기 발생됩니다. 따라서 항상 대비하셔야 하고 방어하셔야 합니다. 큰 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항상 전방을 주시하고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한 주의 자동차 이슈와 핫한 차량 용품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을 통해 최신 트렌드와 이슈를 익히고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