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황사, 미세먼지를 대비하기 위한,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및 차량 실내 관리

2023. 3. 31. 11:3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매주 자동차 이슈를 소개하는 시리즈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 시간입니다. 한 주 동안 발생되었던 차량 관련 이야기와 소식을 살펴보고, 시즌에 맞는 차량 용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올해 황사 대비는 정말 단단히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지난주에 중국 베이징시가 올해 최악의 황사로 뒤덮였었는데요. 중국발 황사가 우리나라에 심하게 넘어오면서 우리도 건강이 나빠지지 않도록 대비를 해야 합니다. 

야외에서 마스크를 쓰는 것은 당연, 차량에서도 황사나 미세먼지에 피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번 시간에는 어떻게 차량을 관리할지 알아보도록 해요.

 

 

 

 

1) 자동차 실내 관리는, 타월로 꾸준하게

출처 ⓒ freepik

운전을 하다 보면 실내에 먼지가 쌓여있는 것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그만큼 생각보다 자동차 실내에 먼지가 많이 들어오게 되는데요. 에어컨을 타고 넘어오기도 하지만, 타거나 내릴 때, 창문을 열 때, 짐을 넣을 때 등 다양하게 실내에 미세먼지들이 들어옵니다.


황사가 심한 날도 마찬가입니다. 결국에는 차량 안으로 황사가 들어올 수밖에 없는데요. 자동차 실내는 호흡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간인 만큼 평소보다 실내를 자주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보일 정도로 쌓인 황사와 미세먼지는 실내용 타월을 사용하여 수시로 닦아주어,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비하세요!

 

 

외관은 고압 수로 깔끔하게!


황사가 심한 날은 차량 외관에 많이 쌓인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물로 외관을 세척만 해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먼지가 많다고 마른 타월로 그냥 닦아 되면 차량에 스크래치가 생길 뿐 아니라, 먼지가 결국 실내까지 이어집니다.


특히 유리에 쌓인 황사는 시야가 잘 안 보일 뿐만 아니라, 바로 와이퍼 작동 시 고무날이 망가지거나 유리의 손상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고압 수로 세척을 가볍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 발생도 적어지면서 차량 외관을 황사로부터 깨끗하게 닦아낼 수 있어요. 

 

 

 

 

2) 내기 순환 모드 ON 사용하기!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자동차 내부 공기 관리를 더 신경 쓰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는 밖에서 바람이 실내로 들어오게 되어 있는데, 내기 순환 모드를 사용하면 외부에서 들어오는 바람을 차단해서 실내 미세먼지 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단, 내기 순환을 오래 사용하게 되면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질 수 있으니, 계속 내기 순환으로 다니시지는 마시고, 황사가 없는 장소나 시간대에는 외기 순환으로 전환하여 한 번씩 환기를 시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미세먼지 잡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 관리는 필수!

황사, 미세먼지를 대비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작업이 바로 에어컨 필터 관리입니다. 에어컨 필터는 황사 속에 들어 있는 중금속 등 이물질을 걸러 줄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를 차단하여 자동차에 깨끗한 공기를 공급해 공기질을 올려줍니다. 황사 속에 있는 모래나 미세먼지를 막는 데 있어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보통 주행거리 10,000km 또는 6개월 정도로 교체해 주는데요, 황사가 다가올 때쯤으로 기점을 잡아 확인해 주고 교체하면 황사를 확실하게 대비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각각 제품에 따라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초미세먼지를 99.9%나 차단하는 고성능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해외에서 제조되는 저렴한 필터보다는 국내에서 제조하고 인증받은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황사를 막는 초미세먼지 제로 필터!

황사를 대비하여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교환해야 한다면, 초미세먼지 제로 항균 에어컨 필터 교체가 딱!입니다. 무엇보다 미세먼지, 세균, 곰팡이에 강력한 성능을 보이고 있어, 초미세먼지와 황사 꽃가루를 제거하는데 탁월하고 99.9% 항균과 0등급 항공 팜이 효과가 있는 제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기관지에 관련된 제품인 만큼, 인증받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유해 논란 성분 불검출 시험성적서를 확보하여 안전과 신뢰성을 높인 제품입니다. 믿을 수 있는 100% 국산 제조 필터인 초미세먼지 제로 항균 에어컨 필터를 통해 위험한 봄철 황사에 대비하세요!

 

 

미세먼지는 웬만한 필터에서도 초기 제거 효율이 좋지만, 초미세먼지와 극 초미세먼지까지 크기가 작아지는 먼지들은 고성능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고민할 땐 꼭 성능표를 보고 선택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 주의 황사 이슈와 핫한 차량 용품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을 통해 최신 트렌드와 이슈를 익히고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