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초보운전자는 물론 운전면허증 연식은 꽤 됐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운전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시작한 '운전 잘 하는 법'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 배운 '평행주차 하는 법'은 많이 연습하셨나요? 어느새 주차 잘하는 법도 4주차째에 접어드는 만큼 꾸준히 연습하셨다면 제법 주차가 능숙해졌을 것 같은데요. 만일 그렇다면 이번 시간에 다루는 평면주차와 상당히 흡사한 언덕주차는 훨씬 쉽게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 주차는 차종, 주차선, 주차장의 상황 등 다양한 변수의 영향을 받으며 본 컨텐츠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참고사항입니다.
언덕주차에서 유난히 사고가 많은 이유
주차구역에 경사도가 있다고 해서 유난히 어렵지도, 위험하지도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덕주차에서 유독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것은 부주의했기 때문입니다. 부주의했기 때문에 언덕에 주차된 차량이 밀려 내려가며 사고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단지 사이드브레이크만 제대로 잠가도 충분히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데 말이죠.
언덕주차하는 법이 알고 싶다!
언덕주차 잘하는 법은 다른 주차를 처음 배울 때에 비하면 비교적 쉬울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단지 평면주차에 경사도만 생겼을 뿐이기 때문이지요. 다만, 그 작은 변화에 의해 시야가 변할 수 있으니 약간의 주의는 필요합니다.
1) 주차위치 확인 후 진입
앞서 말했듯 경사도만 생겼을 뿐, 주차를 하는 일련의 과정은 평행주차와 동일합니다. 주차할 위치를 일찍 발견했다면 앞으로 진입해도 되지만 이 시간엔 이미 지나친 뒤에 발견하여 뒤로 진입해야 하는 경우로 알아보겠습니다. 앞 차량과 비슷한 위치에서 스티어링 휠(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꺾어 안쪽 뒷바퀴가 주차선에 닿을 때까지 회전을 합니다. 그리고 주차선에 닿으면 스티어링 휠을 풀어 바퀴를 11자로 만든 후 이번엔 바깥쪽 바퀴가 주차선에 닿을 때까지 진입해주세요.
2) 자리 잡기
그다음엔 스티어링 휠을 왼쪽으로 꺾어 적당히 주차구역 안쪽으로 들어갑니다. 뒤쪽으로 치우치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가볍게 스티어링 휠을 다시 풀어 앞으로 이동하며 차량을 반듯하게 만듭니다.
3) 위치 조정하기
마지막으로 앞뒤 간격을 조정하면 끝입니다. 이때 뒤로 밀릴까봐 너무 앞으로 붙게 되면 앞 차량이 나갈 때 부담스러울 수 있고 반대로 뒤쪽으로 너무 붙으면 본인이 본의 아닌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니 앞뒤 간격은 적절하게 중간쯤으로 타협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 기어는 P(파킹) 그리고, 사이드브레이크 잊지 않으셨죠?
※ 수동차량의 경우 차량 앞쪽이 오르막이라면 기어를 1단에, 내리막이라면 후진에 두세요.
※ 타이어 방향 틀기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이야 오토홀드니 밀림 방지 시스템이니 온갖 장치들 덕에 언덕주차에 대한 불안감이 많이 사라지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유비무환! 주차가 마무리된 뒤에는 타이어 방향을 틀거나 고임목을 받쳐 두는 편이 좋습니다. 둘 다 하면 더욱 좋겠지요. 진행 방향이 내리막일 경우엔 타이어를 오른쪽으로 틀고, 진행 방향이 오르막일 경우엔 왼쪽으로 틀어주세요. 그래야 만에 하나 밀려 내려가더라도 벽이나 보도블럭 턱에 막히게 되니까 말이죠.
언덕주차 동영상으로 복습하기
지금까지 단계별로 알아봤던 언덕주차하는 법을 재미있는 동영상으로 다시 한 번 복습해보겠습니다.
마침내 야심 차게 시작했던 '주차 잘하는 법' 시리즈가 이것으로 끝이 났습니다. 모쪼록 많은 초보운전자 혹은 여전히 주차가 어려운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운전 잘하는 법 - 주차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