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돈 낭비, 자동차 연비 향상에 대한 오해와 진실!

2022. 3. 24. 11:13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 중 하나가 바로 연비인데요. 연비는 자동차 유지관리비용, 환경 문제, 자동차 성능 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연비가 높은 차량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자동차 연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해하실 텐데요. 오늘은 자동차 연비 향상에 대한 오해와 진실,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Q1. 차량을 가볍게 하면 연비가 좋아질까요?

 

정답은 ‘O’입니다. 불필요한 물건을 차량에서 치워 차량을 가볍게 하면 연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평균 100kg의 무게가 차에 실리면 연비가 10% 정도 감소한다고 하니, 트렁크나 뒷자리에 불필요한 물건을 정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Q2. 내리막 주행 시, 기어를 중립(N)으로 두면 연비가 좋아질까요?

 

정답은 ‘X’입니다.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을 주행할 때 오르막길을 오르기 이전에 미리 속도를 내어 올라간 후, 내리막길에서는 가속페달을 밟지 않고 관성으로만 주행하면 연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내리막길 주행 시 기어를 중립(N)으로 놓으면 브레이크가 잘 작동하지 않아 브레이크 작동 시 오히려 더 연료를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내리막길 주행 시에도 기어는 주행(D)으로 두세요!

 

 

Q3. 타이어 공기압이 연비와 관련이 있을까요?

 

정답은 ‘O’입니다. 자동차 타이어의 공기업이 정상보다 낮을 경우 연료 소모가 많아집니다. 자동차의 연비를 향상하려면 타이어 공기압을 자주 측정하여 적정치의 공기압을 유지해 주세요.

 

 

Q4. 주유 시간과 연비가 관련이 있을까요?

 

정답은 ‘O’입니다. 아침에 주유를 하면 기온이 낮아 연료 팽창이 적어져 훨씬 더 많은 양을 주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유를 절반만 하면 자동차 무게를 줄일 수 있어 연비를 높일 수 있으니 가득 주유하기보다는 절반 주유를 자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Q5. 엔진오일을 자주 보충하면 연비에 나쁜 영향을 미칠까요?

 

정답은 ‘X’입니다.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의 마찰 저항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마찰이 커질 때 에너지로 만든 힘이 소실되는데요. 엔진 내부에 오일이 잘 분포되어 있다면 마찰 저항이 줄어들고 연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은 자주 점검하여 제때 보충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연비와 관련된 오해와 진실,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연비를 높여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잘못된 지식에서 벗어나 올바른 연비 향상 지식을 가진다면 보다 경제적으로 차량을 운행할 수가 있겠네요. 연비 향상 방법 기억하고 있다가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TAG

관련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