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곰입니다! 자동차 운전을 하다 보면 가끔씩 이유 모를 소음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불곰도 종종 이유 모를 소음이 발생해서 거슬린 경험을 해본 적이 있답니다. 자동차는 작은 소음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에서 들리는 소음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느 순간부터인지 기억이 나질 않지만, 운전할 때마다 소음이 들리기 시작했다. 생각보다 많이 거슬리는 소음 덕분에 운전할 때 집중력이 흐트러지기도 했고 스트레스를 꽤 많이 받았다. 나처럼 초보 운전자들은 소음이 들려도 어디서 들려오는지 알 수 없어서 많이 답답했다. 어떻게 하면 자동차 소음을 잡을 수 있을까? 



1. 자동차 엔진


자동차 엔진 내부에 먼지나 이물질이 쌓이게 되면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엔진의 흡입과 압축 과정에서 먼지로 인해 점화에 이상을 일으켜 소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엔진 내부 청소를 통해 자동차 소음을 줄이는 것이 좋다. 또한, 엔진오일은 가득 채우는 것보다는 L선으로 주입을 한다면 마찰이 감소하여 소음이 줄어들기 때문에 L선에 가깝게 주입해야 한다.



2. 자동차 도어


주행 시 자동차 문틈으로 들어오는 바람 소리를 풍절음이라고 한다. 오래된 자동차일 때 문틈 사이 간격이 벌어져 풍절음이 더욱 크게 들리는 경우가 많다. 특히 풍절음은 고속도로 주행 시 소음이 더 심하게 들릴 수 있다. 풍절음으로 인한 소음은 윈드 바를 구입하여 막아주면 차단할 수 있다. 



3. 자동차 벨트


자동차 벨트는 중요 부품 중 하나이다. 자동차 벨트는 부품 간의 꺾여진 부분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자동차 벨트는 약 80,000km 정도 주기로 교환해주는 것이 좋다. 벨트가 끊어진 경우라면 엔진이 꺼지게 되어 위험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운전 중에 쇠가 갈리는 듯한 소리가 들린다면 바로 벨트는 교환해주는 것이 좋다.



4. 자동차 타이어


타이어에서 나는 소음은 타이어가 노면을 굴러갈 때 발생하는 소음이거나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너무 낮거나 높으면 승차감과 주행 안정성과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겨울철에는 타이어 내부 공기가 차가워져 공기압이 감소하니 항상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자동차 소음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자동차 소음은 자동차를 오래 타거나 거칠게 타는 경우에 소음이 발생한다고 한다. 특히 초보 운전자은 미세한 소음과 진동은 차량 주행 시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끊임없는 체크와 정비가 필요한 거 같다.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 끝!




불곰의 자동차 일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