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곰입니다! 차량 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디일까요? 불곰이 생각하는 부분은 바로 자동차의 엔진이 아닐까 싶은데요. 자동차의 엔진은 우리 사람의 심장과도 같은 역할을 하고 있어서 엔진에 이상이 생긴다면 되돌릴 수가 없답니다. 이렇게 중요한 엔진을 어떻게 하면 관리하면 좋을까요?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엔진이라고 한다. 하지만 나는 지금까지 특별히 엔진관리를 해본 적이 없다. 엔진 관리를 소홀히 하면 자동차 수명이 짧아질 수 도 있고 자동차 고장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엔진을 잘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1. 엔진오일
엔진관리에서 가장 먼저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중요하다. 엔진오일은 엔진에 주입되는 윤활유로 엔진의 움직임을 도와주고 마찰로 인한 열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엔진오일은 주기적으로 교체하지 않는다면 엔진이 눌어붙어 이물질이 발생하거나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 안전하게 엔진을 유지하려면 교환주기에 따라서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이 좋다.
2. 엔진코팅제
겨울철이나 자주 시동을 걸지 않는 자동차는 엔진오일과 상관없이 피스톤에 오일이 부족하여 실린더 내부의 마모가 일어나게 된다. 이것을 콜드 스타트이라고 부르며, 엔진 내부에 상처가 생기는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다. 초기시동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엔진의 주요 부품들이 마모되어 엔진 기능이 손실되기도 한다. 따라서 엔진오일과 함께 엔진 내부를 코팅해주는 엔진코팅제를 사용하며 주기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3. 엔진세정제
엔진코팅제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엔진세정제이다. 엔진세정제는 엔진에 쌓여 굳어진 카본 때를 화학적으로 분해하여 공기유입을 원활히 하고 연소 효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카본 때를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해둔다면 매연과 소음 증가 그리고 출력저하 등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게 된다. 엔진세정제를 꾸준하게 주기적으로 사용한다면 카본 때가 제거되며 엔진성능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4. 오일필터 교환
불곰의 자동차 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