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곰입니다. 이번주면 벌써 2017년 첫 연휴이자 명절인 설날이 찾아옵니다. 명절 연휴에 빼놓을 수 없는 장거리 운전에 대비하여 여러분은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시나요? 민족대이동이라고 할만큼 고속도로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게 될텐데요. 오늘은 설연휴 안전한 장거리 운전을 위해 꼭 체크해야할 필수사항 리스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금요일이면 기다리고 기다리던 설날 연휴가 찾아온다. 고향이 지방인지라 매번 명절 때마다 언제 출발해야 빠르나, 어떤 길로 가야 빠르나 이 부분만 고민했던것 같다. 하지만 작년 추석 연휴 귀경길에 큰 교통사고를 목격하고 올해부터는 빠르기보단 안전하게, 장거리운전이 오히려 긴장을 놓을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설날 연휴 고향으로 내려가는 장거리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점검 필수 체크리스트를 기억해야 한다.
체크 하나, 타이어 상태
날 고향까지 데려다주는 구동성의 핵심이자 자동차의 발인 타이어 체크는 필수이다. 타이어의 공기압과 마모 상태 점검은 오랜시간 도로를 달려 혹시 모를 타이어펑크 사고에 대비할 수 있다. 열에 민감하고 마모가 심한 경우, 겨울철 눈길, 빙판길에 쉽게 미끄러질 수도 있기에 교체 혹은 확인하고 또 확인해야 한다.
체크 둘, 라이트 전구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종종 라이트 전구가 나간 자동차를 발견하곤 한다. 자동차의 눈이자 방향 및 신호를 알려주는 라이트 전구를 확인해 보자. 설날연휴 장거리운전은 교통상황이 복잡하지 않은 밤, 새벽에 출발하시는 분들도 있어 자연스럽게 야간 운전으로 이어진다. 시야확보가 필수인 상황이기에 사고예방을 위해서라도 전구를 항상 관리하자.
체크 셋, 냉각수&워셔액
오랜시간 긴 도로를 바라보는 장거리 운전자에게 시야확보는 중요한 부분이다. 운전자의 시야를 선명하게 확보해주는 워셔액이 채워져 있는지 확인해보자. 워셔액 교체 또한 정비사의 도움 없이 스스로 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니 평소에 워셔액이 얼마나 있는 지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자. 워셔액 교체 후에도 창문이 깨끗하지 않으면 와이퍼 상태를 체크해야 한다.
체크 넷, 차량 공기관리
장거리 운전 시 쾌쾌한 자동차 냄새가 난다면 긴 시간동안의 끔찍한 설날 귀성길이 시작될 것이다. 그리고 좁은 차 안에서 오랫동안 머물다보면 이산화탄소가 많아지면서 산소는 부족해지고 자연스럽게 졸음을 유발하여 깨끗한 실내공기관리가 필요하다.
교체를 해주지 않으면 차량 외부에서 자동차 매연, 유해한 세균들이 미세하게 자동차 실내로 들어올 수 있다.
방향제를 준비하거나 깨끗한 에어컨필터로 교체하여 깨끗하고 상쾌한 설날 귀성길이 되길 바란다.
체크 다섯, 엔진관리
엔진관리가 정말 중요한 장거리운전! 그동안 쌓여있던 내차의 엔진 때를 싹 제거해야한다. 특히 차량이 몰리는 귀성길 고속도로에서는 '가다, 서다'를 반복하게 되는데, 이는 저단 기어를 자주 사용되어 연소효율이 낮아지고 엔진 때가 더 많이 생성된다. 미리 엔진세정제 불스원샷으로 엔진 관리하여 자동차의 엔진컨디션도 유지시켜주며 자동차의 진동과 소음을 완화시켜 고향가는 길을 즐겁게 떠날 수 있다.
오랜만에 만나는 부모님과 가족, 그리고 내 고향의 그리움이 설레임으로 변하는 설날 연휴! 잠깐의 시간만 투자한다면 자동차 관리는 나와 우리 가족을 지키고 안전하게 고향까지 데려다주는 행복의 지름길이 된다.
고속도로 정체없이 뻥뻥 뚫리는 안전한 장거리운전을 하길 바라며, 다시한번 체크리스트를 기억하자.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 끝!
불곰의 자동차 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