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곰입니다! 건조한 겨울철 찌릿찌릿한 정전기가 많이 발생합니다. 일상에서의 정전기는 순간적으로 발생하고 짧지만 차량에서의 정전기는 차량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큰 위험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겨울철 주유소에서 많이 발생하는 화재의 원인이 정전기인 만큼 미리 예방하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 합니다.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겨울철 차량 정전기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겨울이 왔다는 느낌을 절실히 받고 있다. 자동차에 탈 때나 운전 중에 자주 느끼는 정전기 때문에 깜짝깜짝 놀랄 때가 있다. 건조해진 날씨와 건조해진 내 몸 때문에 정전기가 너무 많아졌나? 차량에서의 정전기 발생은 위험성이 있다고 하던데..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너라고 하니 정전기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1. 손가락이나 동전으로 차체를 톡톡 친 후 탑승하기
자동차 문을 열기 전, 손가락 끝이나 동전 등 다른 물체로 차체를 건드려서 머물고 있는 정전기를 외부로 흘러
보내야 한다. 그리고 자동차 문의 경우,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정전기를 밖으로 이동시켜야 차량 내
정전기 방지를 할 수 있다.
2. 차량 시트커버는 천연 섬유나 가죽제품 사용하기
차량 내부에서의 정전기를 일으키는 요소들을 줄여야 한다. 몸과 자주 부딪치는 시트커버를 바꾸면 어떨까?
합성섬유는 정전기가 일어나기 쉬워, 천연 섬유나 가죽 제품의 시트커버를 사용하여 정전기 발생을 감소시켜
예방해야 한다.
3. 차량 청결하게 관리하기
자동차의 먼지들은 습도가 낮은 건조한 날씨와 만나면 정전기를 쉽게 유발한다. 미리 청결하게 차량관리를
한다면, 공기의 마찰을 줄이고 정전기 발생을 감소시킨다. 세차뿐만 아니라 광택이나 코팅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셀프 주유 시, 정전기 방지패드 터치하기
매년 주유소의 화재사건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정전기이라고 한다. 기름 투입구 바로 옆 정전기 방지 패드를 쉽게 지나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주유 시에는 반드시 정전기 방지 패드를 터치하고 비치된 비닐장갑을 끼고 주유하는 것이 올바른 정전기 방지 예방법이다.
지금까지 정전기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조한 겨울철 정전기의 위험성이 이렇게 클 줄은 몰랐다.
화재까지 난다니.... 자동차뿐만 아니라 내 손도 자주 촉촉하게 만들어 일상에서의 정전기도 예방을 해야겠다.
그동안 너무 소홀히 내 자신을 반성하며, 정전기를 예방하는 습관을 들여놔야겠다.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 끝!
불곰의 자동차 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