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8월의 여름도 어느새 막바지를 다다르고 있습니다. 행복한 여름휴가도 잠시, 일상으로 돌아 할 생각하니 아직 더 쉬고만 싶습니다. 여름휴가 내내 달리고 달린 자동차도 쉬고 싶다고 하는데요. 여름철 나의 자동차와 함께 바캉스를 보내고 오셨나요? 그럼 오늘의 불곰의 자동차 일기와 함께 자동차 관리 시작해보시면 어떨까요?
이번 여름휴가를 산이며 바다며 계곡으로 이곳저곳 다양하게 보내고 왔다. 다녀온 후, '휴가 후유증'이 생겨 축 늘어진 몸을 이끌고 출근하던 날! 내 붕붕이를 보고 깜짝 놀랐다. 온갖 벌레, 나무 수액에 여기저기 부식된 것도 보이고 자동차도 '휴가 후유증'을 겪고 있는 것만 같았다. 너무 방치했나?? 여름 휴가 후 원래대로 돌리는 자동차 관리법은 무엇이 있을까?
꼼꼼하게 손세차하기
해안도로를 따라 바닷가 근처를 돌아다녔다면, 세차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바다에 직접 들어가지 않아도 소금기 때문에 몸이 끈적거리는 것처럼 자동차도 염분기가 많이 섞인 바닷바람에 노출되어 자동차에 달라붙을 수 있다. 염분기는 자동차를 부식시키고 도장면을 변색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기계식 자동 세차보다는 손 세차로 구석구석 깨끗하게 확인하며 세차한다.
벌레나 나무진액 등 제거하기
여름철 벌레와의 싸움은 사람뿐만 아니라 자동차도 겪고 있다. 야간 주행이나 산이나 계곡 등지에서의 주행을 하고 나면 자동차 유리나 도장면에 달라붙은 하루살이나 나무 진액, 새 배설물 등이 자동차를 괴롭히고 있다.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도장 코팅면에 눌어붙어 골칫거리가 될 수 있으므로 단백질 분해효소 성분이 들어간 버그크리너를 사용해 자동차 표면의 오염물을 깨끗이 제거한다.
하부 점검 및 세차하기
자동차 외부는 도장이나 코팅 등이 되어 있어 꾸준한 관리를 통해 부식이나 변색이 더디게 진행될 수 있지만, 자동차 하부의 경우 언더코팅을 하기 전까지는 외부 노출에 취약하다. 바닷가 모래사장이나 산속 비포장도로를 달렸다면, 강한 수압을 이용해 쌓일 수 있는 흙, 자갈, 염분 등을 제거해주는 하부세차까지 하면 금상첨화! 자동차 점검도 함께 진행하여 누유 되거나 하부가 삐걱거린다면 바로 정비소를 찾아 정밀점검을 받아보자.
자동차 배터리 관리
여름엔 배터리 사용횟수가 많다. 전조등, 에어컨, 와이퍼 등 전기장치를 동시에 사용하는 일이 많다. 장거리 운전을 많이 하는 여름휴가 때는 배터리가 혹사당할 수 있으니 충전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하면 교환한다. 또한, 산길을 달렸다면 울퉁불퉁한 길때문에 자동차 배터리 단자부와 케이스 고정부가 느슨해지거나 빠질 수 있어 이또한 함께 확인해본다.
타이어 마모 및 공기압 체크
장거리 운전이나 비포장도로를 주행한 후에는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 상태를 체크하는 것은 기본! 산길의 돌멩이나 유리 조각 등이 타이어에 박힐 수 있다. 타이어 마모는 주머니 속 100원을 꺼내 타이어 홈에 끼워 이순신 장군님이 2/3 이상 드러나면 타이어를 교체할 시기이다. 타이어 공기압은 시간이 지남으로써 조금씩 줄어드는 것이 정상이다. 적정 공기압을 넣어도 한 번 더 체크해 항상 적정 공기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자!
신나게 놀았던 여름철 바캉스! 하지만 일상생활로 돌아온 후 할일이 많아진 것 같지만 여행동안 나의 든든한 발이 되어준 자동차에게 이정도 애프터서비스는 언제든지 해줄 수 있다. 평소에도 자동차 관리를 잘해 습관이 되도록 해야겠다.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 끝!
불곰의 자동차 일기
▶ 음주운전보다 무서운 드롬비(Drombie), 졸음운전 사고 예방법
▶ 2017 신규 고속도로 개통, 더 빠르고 더 가깝게!
▶ 6월부터 시행되는 2017 도로교통법, 나만 모르면 손해!
▶ 기억해야할 자동차정보! 변화된 2017 교통법규와 자동차제도
▶ 미세먼지문제로 인한 LPG차량 규제 완화, 당신의 선택은?
▶ 경차 유류세 환급 혜택! 똑똑한 운전자들의 필수 선택
▶ 황사미세먼지 제거와의 전쟁, 자동차관리법으로 승리하기
▶ 자동차상식 FAQ : 당신이 잘못 알고 있는 그것!
▶ 자동차 엔진룸 청소로 속까지 자동차관리가 필요할 때!